"朴 사퇴 계기로 나머지 국회 청문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에 대해 "야당이나 여당 내부에서 이런저런 문제제기가 있어서 (대통령이) 특별연설 기자회견에서 말씀하신대로 국회 의견을 구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신 결과"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이같이 말한 뒤 "이것을 계기로 (나머지) 국회 청문절차가 신속하게 완료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박 후보자 사퇴가 문 대통령의 종합적 판단 결과라는 것은 사전 교감이 있었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후보자가 직접 대통령과 소통하진 않았을 것"이라며 "국회 내, 여당 내 어떻게 논의가 진행되는지 본인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고,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그런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의혹 종합세트'라고 불릴 정도로 여러 결격사유가 확인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해 여부와 관련해선 "박 후보자 관련 의혹이 (다른 후보자보다) 더 심각했기 때문에 자진 사퇴한 것이리고 보진 않는다"며 "대통령으로선 임명권자이기 때문에 충분히 숙고 하에 후보를 지명하시는 것이고, 그분 능력에 대해선 아주 잘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었다"고 했다.

또 "국민 여론이나 국회의 이런저런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내린 결론이라 나머지 국회 청문절차 기다리는 총리 후보자 이하 분들에 대해선 내일까지 (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드렸는데 국회가 신속하게 마무리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결국 끝까지 임 후보자 임명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박 후보자의 자진 사퇴 결정 시점에 대해선 "시점은 (말하지 않는 것을) 양해해주셨으면 한다"며 "저희로선 본인이 그런 결단을 해줘서 대단히 고맙긴 하지만 마음이 짠하고, 언제 어떤 형태인지 말씀드리는 건 좀 양해해달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간에 한 번도 이견이 노출된 적은 없다"며 "당내 여론과 대통령이 생각하시는 판단과의 간극이 거의 없었다"고 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청와대가 명령하고 여당이 따라가는 식은 안 된다"며 문 대통령에게 사실상 반기를 든 바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