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된 후 단 한 번도 인사 관련해 책임진 적 없는 文...한 네티즌 "내로남불의 극치"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이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과거 문 대통령의 현재와는 완전히 모순되는 발언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이던 지난 2015년 2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지명한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두 번이나 (총리 인준을) 실패했으면 이번에는 제대로 검증했어야 했는데 도대체 뭘 검증했는지 묻고 싶다"며 "총리 후보 검증 추천 실패에 세 번이나 실패하고도 아무도 책임 안 지는 모습이 기이하다"고 비난했다.

문 대통령은 이완구 후보자에 대한 인준 여부를 여론조사로 정하자는 주장까지 내놨었다. 문 대통령은 당시 "만약 우리 주장(사퇴)을 야당의 정치공세로 여긴다면 중립적이고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 기관에 여야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의뢰하기를 청와대와 여당에 제안한다"며 "우리당은 그 결과에 승복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6년 전 이같은 주장 등으로 박근혜 정부의 인사에 사사건건 시비를 걸었던 문 대통령은 6년이 지난 2021년 5월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야당이 반대하고 있는 3명 장관들에 대해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는 아니다"라고 했다. 한 네티즌은 이를 두고 "내로남불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한편 야당 뿐만 아니라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3명 장관들을 임명 강행하려는 문 대통령의 결정에 반기를 드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초선의원들은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중 최소한 1명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낼 것을 당에 공식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청와대는 초선 의원들의 반기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대통령께서 14일까지 국회의 의견을 요청하셨다"며 "그때까지 다양한 의견들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수렴하실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이 집단으로 목소리를 낸 만큼 엄중하게 들어야 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