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최형두 의원 공식 파견...12일 출국해 백신 협력방안 논의
박진 "외교·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는 신념에 따라 국익 차원의 초당적 의원 외교를 펼칠 것"

박진 의원과 최형두 의원

국민의힘이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자체 대표단을 미국에 파견한다.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이) 국회 차원의 백신 사절단 파견 제안에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이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을 더 이상 방치,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에 ‘한·미 백신 스와프’ 체결을 위한 백신 외교 사절단 파견을 제안한 바 있다.

김기현 대표 대행은 "지금 세계는 백신 선진국과 백신 후진국으로 양분될 만큼 백신 격차가 극심해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백신 보릿고개라는 말이 나올 만큼 절대적 백신 확보 수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정부는 '집단면역을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백신을 확보했다'고 주장하지만, 백신 물량 확보보다 더 중요한 건 ‘백신 접종 시기’"라며 "이미 국민의 고통 감내가 한계에 다다른 시점에서, 언제까지 국민에게 기다리라는 말만 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백신 확보를 위한 전방위 외교 ▲한미 백신 스와프를 포함한 한미 백신 파트너십 구축 ▲쿼드 참여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 ▲아시아 백신 허브 추진 등 국익 차원에서 필요한 전략과 이를 위한 범정부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사절단으로 박진 의원과 최형두 의원을 공식 파견할 예정이다. 이들은 12일 출국해 미국에 1주일 정도 머물며 초청기관인 윌슨센터 등 싱크탱크와 미국 정부, 의회 관계자들과 만나 '한·미 백신 스와프'를 비롯한 양국의 백신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아울러 인도·태평양 지역 비공식 안보 협의체인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에 한국이 참여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도 현지 관계자들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파견과 관련해 박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록 야당이지만 외교·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는 신념에 따라 국익 차원의 초당적 의원 외교를 펼칠 것”이라면서 “백신 확보 지원을 위해 방미 결과는 정부·여당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