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우파 총력투쟁 선도" 60여개 우파 단체 연대한 자유진영 '큰집'
시민사회·미디어·법조·교육 각계 진지구축…교육감선거 '교통정리'도

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 탄핵 결정과 좌파 성향 정당으로의 정권 교체 후 상당수 우파 성향 시민사회단체들이 고초를 겪었다. 보수우파 세력을 겨냥한 먼지털이식 수사 과정에서 많은 단체가 ‘겁주기용’ 압수수색을 당했고 개점휴업 상태에 돌입했다. 아예 해체된 단체도 적지 않다. 그러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유와 시장,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여전히 열심히 활동하는 단체들도 있다. 이른바 '촛불 혁명' 또는 '촛불 정변'의 사태 속에 새로 조직된 단체도 눈에 띈다. 힘든 여건 아래에서도 분투하고 있는 자유주의 우파 시민단체들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정권교체를 계기로 전멸하다시피 한 자유진영의 '대동맥'이 재건되고 있다. 자유·보수성향 우파 시민단체 60여 곳의 연대체인 '자유민주국민연합(이하 국민연합)'이 그것이다. 지난해 11월10일 "문재인 정권 출범과 함께 쏟아져 나오는 각종 반(反)법치, 반자유주의 반시장적 조치들에 대한 범우파시민단체의 총력투쟁을 선도한다"는 기치 아래 창립됐다. 단체를 상징하는 빨강·파랑·초록 3색은 각각 자유·민주·국민을 상징한다.

국민연합은 창립 지향점으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고 인권과 법치, 대의제와 시장경제 질서와 같은 헌법가치를 신장하고, 선진국으로의 도약과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통일"을 제시했다. 또한 현 정권 출범 공신인 촛불 세력이 "광장정치"를 하고 있다며 "반자유민주·유사전체주의로 시민적 권리를 위축시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날을 세웠다.

60여개 보수·우파 시민단체가 연대, 지난 2017년 11월10일 출범한 '자유민주국민연합'의 로고. 빨강·파랑·초록 색깔은 각각 자유·민주·국민을 상징한다.(사진=PenN)
60여개 보수·우파 시민단체가 연대, 지난 2017년 11월10일 출범한 '자유민주국민연합'의 로고. 빨강·파랑·초록 색깔은 각각 자유·민주·국민을 상징한다.(사진=PenN)

 

PenN은 지난해 12월 하순 박준식 국민연합 사무총장을 만나 단체 활동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국민연합은 출범 당시부터 김계춘·노재봉·목요상·박희도·송복·송정숙·양동안·이상훈·이재춘·이종윤·이태희·제재형 등 자유진영 원로가 중심이 돼 이목을 끌었다. 이후 11월17일 시국 성명서를 내 대승적 관점에서 자유한국당 중심 보수통합을 지지했다. 12월20일에는 국가정보원 내부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운영 관련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한변)'이 서훈 국정원장을 국가기밀누설 혐의로 고발한 데 대해 "구국의 결단"으로 치하하는 성명을 냈다.

언론에 공표된 이런 행보 외에도, 국민연합은 창립 이후 숨가쁘게 조직을 정비하고 언론과 뉴미디어, 교양·교육과 법조 방면을 아우르는 '진지 구축'을 진행하고 있었다. 문재인 정권의 국가주의·사회주의 포퓰리즘 일색 정책에 맞서 "자유진영이 단합해 제대로 투쟁하지 못하면 '자유통일' 대한민국을 이루기는 난망하다"는 절박감이 그 배경이었다.

특히 탄핵 정국 당시 "인원수가 훨씬 많은 태극기가 (수가) 적은 촛불세력에 의해 탄핵당하지 않았나"라며 "우리가 좀 더 단일화되고, 전략적으로 우파 운동을 해야 한다"고 박준식 사무총장은 역설했다. 이에 따라 국민연합은 자유진영의 '큰집'을 자임한다.

우선 국민연합은 우파 성향 1인 유튜브 방송 진행자들을 위한 스튜디오 무료 제공 등 영상 제작을 지원하는 한편 자체 방송채널 '자유의 소리'를 운영한다. 새해 들어서는 인터넷 언론인 'The Truth'도 출범시켰으며, 편향성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오른 포털사이트 등을 감시하는 '사이버센터'도 가동 중이다.

이와 동시에 젊은 층을 타깃으로 정치학교 역할도 한다는 구상이다. 1월3일까지 1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6일부터 시작되는 '자유아카데미'로 첫발을 뗀다. 18세 이상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29세 이하 청년은 무료로 수강할 수 있고, 30세 이상은 10만원의 수강료를 내야 한다. 이는 교양 과정이며, 추후 활동가 과정도 운영하며 우파 운동가를 양성할 방침이다. 한미동맹의 당위성을 적극 설파하며 국내 언론의 '막말 딱지'를 가볍게 걷어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난 11월 국회 연설을 따라하는 영어 웅변대회도 2월 중 개최한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이 이념·정치적 문제가 얽힌 좌파 인사들의 소송전 전면에 뛰어들듯, 생계가 불안정한 '아스팔트 우파' 운동가 등의 무료 변론을 맡을 법률위원회도 꾸린다. 현재 10여명의 변호사를 섭외했으며, 100명 가까이 우군을 확보하는 게 목표라고 한다. 우파 활동가들의 위축을 막기 위한, 민변을 모델로 한 일종의 '미러링'이라고 박 사무총장은 설명했다.

국민연합은 또 6·13 지방선거와 함께 치를 교육감 선거에서 우파 후보 단일화가 필요할 경우 '교통정리'를 주관할 예정이다.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에서 우파 후보 난립으로 참패한 점을 반추하고, 교육감추대국민운동(교추본)과 이런교육감선출본부(이선본)가 추천할 후보들간 단일화 룰을 만들고 여론조사 등의 공정한 선거관리만을 맡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서울 종로구 제일빌딩에 위치한 자유민주국민연합 사무실에는 청년층을 주 타겟으로 한 정치학교 운영을 위한 소규모 교실(위)과, 우파 단체라면 누구든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프레스센터(아래)가 완비돼 있다.(사진=PenN)
서울 종로구 제일빌딩에 위치한 자유민주국민연합 사무실에는 청년층을 주 타겟으로 한 정치학교 운영을 위한 소규모 교실(위)과, 우파 단체라면 누구든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프레스센터(아래)가 완비돼 있다.(사진=PenN)

 

이밖에 국민연합은 각종 우파 단체들이 회의와 강의, 총회 등을 할 수 있는 자체 프레스센터를 운영한다. 1인 유튜브 방송 제작 지원과 마찬가지로, 무료 대여를 실시해 언론 노출의 장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운영 자금은 사실상 자유로운 후원제로, 액수의 틀을 정하지 않고 재정위원회에서 매월 재정위원 회비를 받아 마련한다. "우리는 진실을 알고 싶다"는 컨셉을 통해 대중의 관심도와 후원을 늘려갈 구상이라고 박 사무총장은 전했다.

한편 국민연합은 새해 첫 공식일정으로 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대한민국 건국·정부수립 70주년의 해-자유민주진영 신년 하례식'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건국은 혁명이었다"라는 주제로 여러 우파 단체장과의 새해 인사, 토론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