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에서의 세대교체로 사회·경제 분야의 세대통합 이루겠다"
"이재명·윤석열은 간보지 말고 빨리들 나오시라"
김종인과의 각별한 인연 앞으로 주목받을 수도

사진=연합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여권에서 처음으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의원은 자신이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 대표주자라는 점을 십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잔디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대중의 40대 기수론 이후 두 번째 정치혁명을, 노무현 돌풍 이후 두 번째 한국 정치의 대파란을 약속드린다"면서 "낡은 정치의 틀을 부수고 대한민국 정치혁명을 시작하는 선봉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낡고 무기력한 정치로 청년 세대가 실망하고 분노하게 만든 책임이 있는 인물과 세력은 새 시대를 이끌 수 없다"며 "정치에서의 세대교체가 이뤄져야 산업화 세대, 민주화 세대와 함께 밀레니얼 세대를 연결하는 세대 통합을 위한 사회개혁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주거문제, 자산성장, 연금개혁, 노동개혁, 교육개혁 등 청년과 미래 세대에게 불리한 모든 분야에서 세대 간 양보와 합의가 이뤄지도록 앞장서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하면서 '행복국가'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이어 ▲국민행복주거 ▲국민행복자산 ▲국민행복병역 ▲국민행복배당 ▲국민행복창업 등 부동산·복지·안보·경제 분야 대표 공약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당내에서 경선일정 연기론을 놓고 친문진영과 이재명계가 맞붙은 데 대해서 "어느 날에 경선이 치러져야 박용진에게 유리한지 주판을 튀기지 않는다"며 "정해진 대로 제 역할을 해나가겠다. 경기 규칙은 지도부가 정할 일"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치열하게 논쟁하고, 이재명 지사와 치열하게 정책 대립과 논쟁을 만들어나간는 것이 국민과 당원에게 보여야 할 자세"라며 "빨리들 나오십시오. 간보지 마십시오. 마음의 각오가 섰으면 말씀하시고, 정책이 세워졌으면 설명하시라. 그래야 국민들도 검증하고 대한민국 미래를 맡길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는 기동민·김병기·김영호·김원이·김철민·민병덕·박완주·박홍근·송갑석·안규백·우상호·위성곤·이소영·이학영·임호선·천준호·최기상·허영·허종식 등 20여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박 의원은 1971년 출생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한 운동권 출신 정치인이다. 일찍부터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에서 당직을 맡아 활동했지만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으로 당적을 옮기고 나서야 간신히 국회의원이 됐다. 2016년 제20대 총선 당시 서울 강북구 을 지역구에서 당선됐고 내리 재선에 성공했다.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김종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서실장으로 모시며 총애를 받기도 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 내외와 현재까지도 매우 우호적인 관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