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외교수장, 모든 현안에서 평행선 달려
한국은 이번 만남 자체에 큰 의미 두려는 모양새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5일 영국 런던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마쳤다. 양국 외교장관의 첫 만남이 어렵사리 성사됐지만 주요 현안 모두에서 평행선을 달렸다. 국내 언론은 지금까지 중단된 한일 간 고위급 소통이 재개되는 분위기라며 만남 자체에 의미를 두는 분위기다.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은 5일(현지시간)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하는 중에 양자 회담을 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한 뒤 일본 측이 준비한 윗층의 다른 회의실에서 양자 회담을 개최한 것이다.

회담 시간은 20분으로 매우 짧았다. 함께 사진을 찍고 자리에 앉은 뒤 통역관과 더불어 대화를 나눴음을 고려하면 실제 발언 시간은 더욱 짧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때문에 양국은 대화 대신 각자의 입장을 설명하는 데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선 북핵 문제와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 및 위안부 배상 판결,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방류 결정 등이 주제로 다뤄졌다.

모테기 외무상은 강제징용 및 위안부 판결 문제에 대한 일본의 기존 입장을 설명했다. 그는 한국 법원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라면서 "자산의 현금화는 절대로 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또 이에 대한 해법을 한국 정부가 내놓으라고 했다.

반면 정 장관은 일본 측의 올바른 역사 인식을 촉구하며 위안부 및 강제동원 피해자와 관련한 정부의 기존 입장을 설명했다.

정 장관은 일본의 원전 처리수 방류 문제를 지적하며 "한국 등 주변국 안전과 환경에 위협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전했고, 모테기 외무상은 한국 정부의 이 같은 비판이 우려스럽다는 입장 표명으로 맞받았다.

일본 정부는 북핵 문제에 대해선 적극 협력할 의사를 표했다. 다만 일본 정부보다 문재인 정부가 북핵 문제에 있어 훨씬 유화적이기 때문에 실제 공조가 얼마나 실효성있게 이뤄질지에 대해선 의문이 있다.

국내 언론은 이번 만남 자체에 큰 의미를 두려는 모양새다. 연합뉴스는 지난해 9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취임 이후 열린 양국 간 첫 고위급 대면이라고 강조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지난 2월 취임한 정 장관의 통화 요청에도 응하지 않은 바 있다. 이번 회담도 개최 여부가 막판까지 불확실했던 것으로 알려져 미국이 모종의 중재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시각이 우세하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