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종편 3사의 메인뉴스가 논쟁적 사안을 어떤 프레임으로 보도하는지 비교·분석합니다.

#야권 통합 관련 보도

TV조선은 <'백신 비판' 한목소리 낸 주호영·안철수…합당엔 주판알 튕기며 '미적미적'>, 채널A는 <국민의힘·국민의당 “급할 게 없다”…속도 줄인 통합론>이라는 제목으로, 재보선 이후 처음으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대표가 한 행사장에 함께 등장했는데, 합당을 두고선 서로 결정을 미루는 모양새라면서,  선거 전엔 대통합을 그렇게 강조하더니, 지금은 계산기만 두들긴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보도했습니다.
① 대권 도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안 대표가 합당 시기를 늦춰 극적 효과를 노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② 당권 도전을 앞두고 '통합' 이슈를 주도해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 한다는 당내 비판에 직면한 주 권한대행 역시 속도조절에 나섰다.
③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오늘 서울 당원 간담회를 마지막으로 야권 통합과 관련한 의견 수렴을 마쳤는데, 앞선 비공개 간담회에서 안 대표는 "국민의힘 새 지도부가 구성되면 통합 논의를 하는 게 순리"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④ 최근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 등으로 국민의힘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선 것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배경으로 풀이된다.

채널A 뉴스A
채널A 뉴스A

#檢, '김학의 출국 금지' 이광철 비서관 소환 관련 보도

MBC는 <'김학의 출국 금지' 이광철 비서관 조사…윗선 겨냥?>, TV조선은 <檢, 이광철 비서관 소환…靑 윗선 향하는 '김학의 불법출금' 수사>, 채널A는 <‘김학의 출금 의혹’ 이광철 10시간 조사…靑 인사 첫 소환>, JTBC는 <검찰, '김학의 출금 의혹' 이광철 민정비서관 소환조사>라는 제목으로,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소환해 10시간 가까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으며, 이 사건 수사에서 청와대 관계자가 피의자로 소환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습니다.

SBS는 <"연락 주고받았지만 죄 안 돼"…다음은 중앙지검?>이라는 제목으로 이 비서관의 소환조사 소식을 전하면서, 이 비서관은 재작년 버닝썬 사건 파장이 청와대로 향하자 김학의 성 접대 의혹을 의도적으로 부각시켰다는 이른바 청와대 기획 사정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있기 때문에,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역시 이 비서관 소환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SBS 뉴스8

#MBC '스트레이트', 엘시티 의혹 보도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당첨자 명단 단독 입수 엘시티 ‘빈칸’ 세대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엘시티 특혜분양과 관련된 의혹과 보궐선거 기간 중에 제기되었던 박형준 부산시장 자녀의 특혜분양 논란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여러 가지 의혹을 제기하긴 했지만 결정적인 스모킹 건을 제시하지는 못했고, 기존에 나왔던 의혹을 다시 제기하는 데 그쳤습니다. 
① 올해 2월 엘시티 시행사 직원들이 작성한 명단 ‘특혜분양 리스트’라는 문건이 경찰에 진정서 형식으로 제출되었는데, 이영복 회장 문건과 아들 이창환 부사장 문건 2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문건 합쳐서 모두 126명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② <스트레이트>가 연락해본 인물 모두 자신의 이름이 왜 올라와 있는지 모르겠다, 본인들은 특혜나 청탁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반응이었다.
-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은 “왜 내 이름이 올라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보유하지도 분양받은 적도 없다.”고 답했다.
- 전직 검사장 출신으로 엘시티 자문변호사를 지낸 석동현 변호사, 리스트엔 ‘아파트 희망’이라고 적혀있지만, 엘시티 레지던스 호텔만 분양받았다.
- [석동현 변호사]: “분양 첫날 여러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이영복 회장이 오늘 좀 청약실적 많이 올려야하니 내 이름도 하나 걸어달라고 해서 그래서 걸어준 것뿐입니다.”
③ 회장님 문건 작성자란에는 엘시티 시행사 비서실 직원 이름이 적혀있었다.
 - “그건 다 우리가 영업전략으로 만든 건데, 그런 건 아무 의미 없습니다.”
④ 특혜분양 대상자가 아니라 영업용 고객명단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평수를 원하는지까지 적혀있는 이유에 대해선 답을 들을 수 없었다.
⑤ 이영복 회장의 1심 판결문에는 특혜분양된 43개 동호수가 기재되어 있어, 등기부등본을 통해 43세대의 현 소유주를 파악하여 ‘회장님 리스트’와 비교했더니, 전 부산고등법원장 출신 이기중 변호사 등 7명이 겹쳤다.
(건설사 대표와 이영복 회장의 딸 포함)
⑥ 엘시티 시행사가 2015년 경 882세대 전체 분양권 당첨자 명단을 작성한 것을 단독 입수했는데, 동 호수 옆에 당첨자 이름, 입주를 할 것인지 다시 팔 것인지, 대출을 받을 것인지 말 것이지 등 당첨자의 향후 계획까지 자세히 적혀있었다.
⑦ 당첨자의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담긴 문건을 시행사가 유출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 있지만, 더 수상한 것은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았던 108세대였다. 
⑧ 해운대를 한눈에 가장 좋은 위치에서 내려다볼 수 있어서 인기가 있었던 B동 3,4호 라인이 34세대, 고층에서 보는 바다전망이 좋아 선호도가 높았던 인기가 있었던 60층에서 84층 사이 32세대 등 대부분 분양 당시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곳이었다.
- [최모 (전 엘시티 분양대행사 대표)]: “공란은 줄 사람에게 사전에 다 맞춰놓았던 거예요. 전부 확정자가 있던 거예요. X동 X호 라인에 저층이 있어요. 근데 거기도 공란이 되어 있어요. 그거는 누구냐 하면 이영복 회장의 가까운 사람이 “나는 저기 들어갈란다”해서 원했던 게 있어요. 이 회장 쪽에서 작업을 해서, 자기들 거는 먼저 뺐어요 다. 그렇게 공란을 확정을 지어놓고 나머지 거는 돌린 거죠. 밖으로 
⑨ 박형준 시장의 아들, 딸이 분양권을 가졌던 사실이 선거기간에 알려졌던 B동 1703호와 1803호도 공란 
- 3월 19일 기자회견에서 박형준 후보는 “미분양 된 상태가 많았고, 분양권을 내놓은 사람들이 많았고, 또 분양권도 제 아들이 산 곳 같은 경우는 저층이었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그렇게 높지 않았습니다.”라고 주장
- 하지만 분양대행사 직원들은 박 시장의 아들과 딸이 구입한 17층과 18층은 선호도가 매우 높았다고 말했다. 
- [최모씨/ 전 엘시티 분양대행사 대표]: “최소 거기는 못해도 4~5천만원에서 시작을 했습니다. 다른 거는 500만원에서 1천만원 안으로 해서 2천만원까지 할 수 있었어도. 처음부터 움직였던거는 B동 3호 라인이 20층 이하로는 그렇게 4천만원에서 5천만원이 움직였던 거예요.” 
⑩ 박시장 아들에게 분양권을 판 이모씨에게 수차례 연락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고, 당시 부동산 중개인은 “문제없는 거래였고 의혹을 받아 억울하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⑪ 선거 과정에서 박형준 시장의 부인이 아들의 아파트를 다시 사준 사실이 드러났다. 아들이 2015년 10월 700만원의 웃돈을 주고산 분양가 21억짜리 아파트 분양권을 입주를 앞둔 2020년 4월 아들에게 웃돈 1억원을 주고 다시 산 것이다. 
⑫ 이 거래에 대해서도 아파트값이 크게 오른 상황에서 1억원의 웃돈은 시세와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 “아들 아파트의 윗층이 4억원 가까운 웃돈에 거래된 사실을 확인했다.”
⑬ 박 시장은 선거기간 중 아들과 부인의 거래를 중개한 부동산중개업자의 사실확인서를 반박증거로 제시했다.
⑭ 박 시장에게 2015년에 있었던 아들과 딸의 분양계약서, 2020년 아들과 부인의 거래계약서를 공개할 용의가 있는지 물었더니, 전혀 문제가 없는 계약서지만 개인간 사적인 거래계약서를 언론에 공개하긴 어렵다면서, 대신 아들이 700만원의 웃돈만 주고 산 증거라며 분양권을 판 이모씨에게 700만원을 송금한 내역을 공개했다. 
- [박형준 시장]: "입주 최종시한이 5월 1일입니다, 그때까지 집이 팔리지 않아서 결국 그대로 가면 계약금과 그동안 물었던 이자. 이런 것을 다 손해를 봐야하는 형편이기에 당시 부동산에 다 얘기를 해서 공정한 프리미엄이 얼마냐하는 것을 측정해서 1억원을 지불했고, 양도차액에 대해서는 아들도 전부 양도세를 냈습니다." 
⑮ 첫 삽부터 특혜논란으로 출발해 반복된 특혜분양 의혹, 두 차례 검찰수사는 그 의혹을 해소하지 못했다.
-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 “고고도, 높이도 60M로 제한되어 있었고 아파트도 들어설 수 없는 건물에 411M 무려 7배 정도의 건물이 들어서고 용도도 아파트는 들어설 수 없는데 아파트가 들어섰지 않습니까”
⑯ 시민단체는 두 차례에 걸쳐 엘시티를 수사했던 검사 10여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인허가 비리와 특혜분양, 그리고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의혹까지 엘시티는 의혹도 수사도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김일성 회고록 논란, 비트코인 관련 뉴스 비교·분석은 이슈와 프레임 (https://blog.naver.com/dosa0705/222323057300)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