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쓰이고 있는 '최소 잔여형(LDS)' 주사기에 이물이 발견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해당 주사기 70만개를 수거 중이다.

질병관리청은 주사기 내 섬유질로 보이는 이물이 발견됐다는 신고 21건이 들어왔다고 17일 밝혔다. 질병청은 "교환을 위해 해당 LDS주사기 제조사가 선제적으로 수거 조치를 하는 중"이라며 "이번주까지 70만 개를 수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16일 기준 약 63만개의 수거가 완료된 상황이다.

LDS 주사기는 버려지는 백신 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스톤과 바늘 사이 공간이 거의 없도록 제작된 특수 주사기로, 국내 업체들이 개발해 정부는 'K주사기'로 홍보했다.

질병청은 앞서 A사 제품 2750만개, B사 제품 1250만개 등 총 4000만개를 계약했다. 

이번에 이물 신고가 접수된 주사기는 A사 제품으로, 50만개 주사기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위해 이미 사용됐다. 질병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주사기 사용으로 인한 피해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향후 대책에 대해 "LDS 주사기 품질 관리를 위해 업체 현장지도 및 제품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