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청와대 안보실장 "기본적으로 동의...하지만 우리 입장도 이해 바란다"고 대꾸
韓, '美北 협상의 조기 재개' 요구했지만, 美 측 거절한 것으로 전해져

(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의 회담에서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 4개국 안보 협의체) 참가를 강하게요구했다고 11일 일본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전했다.

서 실장은 지난 2일 미국 워싱턴D.C.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설리번 보좌관과 양자회담을 했다. 이어서 기타무라 시게루(木村茂) 일본 국가안보국장을 포함한 한·미·일 3자 안보실장회의에 참여했다.

요미우리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해당 회의에서 설리번 보좌관은 서 실장에게 한국이 ‘쿼드’에 참여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지만 서 실장은 설리번 보좌관에게“(‘쿼드’ 참가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지만, 우리(한국) 입장도 이해해 달라”고 대답했다.

‘반중(反中) 동맹’ 성격을 갖는 ‘쿼드’는 미국·일본·호주(오스트레일리아)·인도 4개국 안보 협의체다. 지난달 12일에는 발족 이래 처음으로 ‘쿼드 정상회의’가 열렸으며, 해당 정상회의 후 이들 4개국은 “안보와 번영을 증진하고 위협에 맞서기 위해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국제법에 기초한 질서 확대에 전념한다”는 취지의 공동성명을 냈다.

서 실정은 오히려 미북 협상의 조기(早期) 재개를 미국 측에 요구했지만, 미국 측은 “과거 (트럼프) 정권처럼 무분별한 대화는 앞으로 하지 않는다”는 반응을했다.

그러면서 요미우리신문은 미국은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했지만 서 실장은 여기에 동조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또 서 실장이 이번 방미 일정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 일정을 확정하려 했으나 미국 측은 “검토하겠다”고 한 데 그쳤다고도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