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과감한 인적쇄신과 함께 획기적 정책 수정 불가피하지만...평소 스타일상 가능성 높지 않아
민주당 내부에선 지도부 '총사퇴'와 함께 '전면 쇄신론' 목소리...계파갈등으로 쉽지 않을 듯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걸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방송3사(KBS,MBC,SBS) 공동 출구 조사 결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앞서는 걸로 예측되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총선 대승 이후 시종일관 오만하게 국정을 운영해온 문재인 정권이 1년 후 4.7 보궐선거에서 국민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며 참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말 레임덕 현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이고, 더불어민주당은 선거 패배 책임 소재를 두고 당내 계파 갈등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7일 총사퇴 등의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날 선거 결과에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고 '침묵'했다. 문 대통령은 관저에 머물며 개표 상황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인적 쇄신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말이 흘러나왔다.

민주당 내부에선 청와대 참모진 등을 포함한 내각 총사퇴를 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지만, 문 대통령의 평소 스타일상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선거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철저한 반성과 획기적인 정책 기조 변화 없이는 내년 대선에서도 참패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문 대통령이 생각을 바꿔 '규제 일변도의 부동산 정책' '검찰 개혁' 등 보궐선거 참패를 야기한 핵심 정책 등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 내부에선 '전면 쇄신론'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선거 결과가 나온 이날 저녁 곧바로 비공개 긴급 회의를 열고 '총사퇴' 등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태년 직무대행은 "선거 결과에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민주당의 부족함으로 국민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국민의 뜻에 따라 성찰하고 혁신하겠다"고 했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도 "국민의 선택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국민의 마음을 얻기에 저희가 크게 부족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친문' 그룹을 중심으로 여전히 반성하지 않는 모습도 있다. 당대표 후보로 뛰고 있는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의원 등은 모두 비대위 전환에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궐선거 참패를 일시적인 '위기'로 보고 소위 좌파식 '개혁'을 밀어붙이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분당'이라는 극단적인 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 중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