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간 기술패권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한국의 반도체 산업이 어느 한편을 선택해야 할 상황에 몰렸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26일 '미중간 사이에 놓인 한국 반도체 산업'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이 그동안 안보는 미국에, 교역은 중국에 의존하며 어느 한쪽 편을 들려 하지 않았으나 미중간 정보기술(IT) 대립으로 더는 그런 입장을 지속하기 어렵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인텔이 최근 200억달러를 들여 애리조나주에 신규 반도체 공장을 짓겠다고 한 발표도 IT 분야에서 주도권을 되찾으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와 맞물려 있어, 미중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또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반도체 칩 부족 현상이 발생해 세계 각국이 앞다퉈 반도체 물량을 확보하려 함에 따라 반도체는 정치 의제로까지 부상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정부는 중국의 첨단 반도체 접근을 막으려고 하지만, 한국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추측이 증폭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양국 사이에서 미중 갈등이 더는 악화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미국이 한국을 민주주의 국가간의 경제 동맹의 일부로 밀어넣는다면 한국은 중국에서의 시장점유율 일부를 타협해야 할 지도 모른다고 전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