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5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시장후보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오 후보에 대한 맹공을 퍼부었다. 당초 오세훈 국민의힘 시장후보에게도 출연제의를 했으나, 오 후보는 출연하지 않았다. 오 후보 캠프 관계자는 “후보자 입장에서 서울시 기관에 출연하는 것은 맞지 않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TBS에 대한 오 후보의 출연거부는 무슨 뜻일까?

오세훈 후보는 2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하지 않았다. 캠프 관계자는 '후보자가 서울시 기관에 출연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완곡하게 거절 의사를 밝혔다.
오세훈 후보는 2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하지 않았다. 캠프 관계자는 '후보자가 서울시 기관에 출연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완곡하게 거절 의사를 밝혔다.

오세훈이 출연 거절한 TBS ‘뉴스공장’...김어준이 여권 의원과 공직자 줄 세우는 곳?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강성 친문 의원과 공직자들의 단골 출연방송으로 자리매김했다. 그 과정에서 김어준은 상왕처럼 행동했다는 비판을 여러 번 받았다. 웬만한 국회의원은 김어준에게 깎듯하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그런 방송에 오 후보는 출연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캠프 관계자가 완곡하게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시 기관에 출연하는 게 맞지 않다”고 표현했지만, 출연 거부 선언이나 마찬가지였다. 오 후보의 출연 거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그동안 내곡동 땅에 대한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뉴스공장>에서는 오 후보에게 출연을 요청했지만, 오 후보는 한번도 수락하지 않았다.

4·7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5일에도 김어준은 보란 듯이 오 후보와 박 후보를 출연시켜 자신의 세를 과시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오 후보의 출연 거부로 김어준은 머쓱해졌을 것이다. 오 후보의 출연 거부로 오 후보의 입장은 전날 간담회 내용이 방송됐다. 반면 박 후보는 전화 연결로 입장을 들었다. 이것 자체로도 이미 공정성을 벗어났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김어준의 당초 각본과는 달리, 나홀로 전화 연결한 박 후보는 오 후보가 TBS 라디오의 예산 지원 중단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드디어 TBS 방송 탄압이 시작된 것"이라며 "TBS 방송 지원 중단의 문제는 시장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TBS 지원 중단의 문제는 서울시의회에서 조례를 고쳐야 하는 것"이라며 "시장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아직도 구분 못 하는 후보"라고 비판했다.

오세훈 후보의 출연이 무산되자, 오 후보의 기자 간담회 내용이 방송됐다. 박영선 후보는 전화로 연결돼, 그 자체가 편파적이라는 비난을 낳았다.
오세훈 후보의 출연이 무산되자, 오 후보의 기자 간담회 내용이 방송됐다. 박영선 후보는 전화로 연결돼, 그 자체가 편파적이라는 비난을 낳았다.

오세훈, TBS의 편향성 지적하며 개혁필요성 강조

앞서 오 후보는 신동아 3월호 인터뷰에서 TBS의 편향성 문제를 지적하며 예산 지원 중단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단일화 되기 이전에 일부 야권 후보가 정치편향을 빚는 TBS에 서울시가 재정지원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을 하자, “시장이 되면 바로잡을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며 “TBS에 예산 지원을 하지 않는 형태가 될 수 있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언론답게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보도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 가장 원칙적인 대응”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가 먼저 TBS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아니지만, 조은희 예비후보, 나경원 예비후보, 금태섭 전 의원 등 당시 서울시장 후보들이 TBS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오 후보로서도 화답을 한 상황이었다.

사실 그동안 TBS 교통방송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는 여러번 제기되었다. 특히 <뉴스공장>은 편파적인 보도로 인해 징계도 많이 받았다. 하지만 실제로는 더 많이 받아야 했다는 지적이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봐주고 있기 때문에, 그 정도 선에서 그쳤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발언에 대해 TBS 방송 탄압이 시작된 것이라고 비난했지만, 박 후보의 의견에 대해 공감할 사람은 강성 친문 지지층을 제외하고는 많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4·7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5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시장후보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오 후보에 대한 맹공을 퍼부었다.
4·7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5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시장후보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오 후보에 대한 맹공을 퍼부었다.

4.7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김어준의 지위 변화할 듯

1990년 교통방송으로 문을 연 TBS는 지난해 2월 서울시 산하에서 벗어나, 서울시 출연기관이 됐다. 새 법인명은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이다. 지난 2월에는 출범 1주년이라며, 대대적인 홍보를 했다. 하지만 방송운영재원은 여전히 서울시에 의존하는 구조이다.

교통방송 출연을 거부한 오 후보를 향해서도 김어준은 “서울시 기관이 아니다. 독립된 재단이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연간 약 400억원을 교통방송에 지원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TBS가 편파적이라고 비판을 받으니까,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법인명을 바꿨지만 사실상 변한 건 거의 없다. 오 후보가 시장에 당선되면 많은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하지만 교통방송국을 폐쇄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간단한 일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서울시 의회에서 조례를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오 후보가 밝힌 대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보도’하는 방송으로 변모되리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그리고 적어도 김어준이 현재 누리는 상왕의 지위는 크게 변할 것이라 전망된다.

양준서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