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前 총리 수사팀 검사에게 할 질문을 대검 부장회의에서 할 수 없었다"
지난 19일 대검찰청 부장회의에 불려나가 상대 검사와의 대질 거부한 데 대해 해명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박범계 장관에 진중권 "사두사미" 맞받기도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사진=페이스북)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사진=페이스북)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이 “윤석열 전 총장과 조남관 차장에게 역사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 연구관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적은 글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대검 부장회의 참석 통보를 받고 공평성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법무부 장관의 지휘가 있은 마당에 참석하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며 〈공개질의에 침묵하는 임은정, 페북엔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제하 국내 모(某) 매체의 기사를 공유했다. 해당 기사는 지난 19일 열린 대검찰청 부장회의에 참석한 임은정 연구관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불법 정치자금 수수 재판에서 한 전 총리에게 정치자금을 건넨 고(故) 한만호 씨의 동료 재소자들에게 ‘위증 연습’을 시켰다는 엄희준 현(現) 창원지방검찰청 부장검사와 마주한 자리에서 대질을 거부했으며 앞서 검찰 내부 구성원들이 ‘한 전 총리 모해위증 교사 사건’과 관련해 임 연구관에게 공개질의를 했음에도 임 검사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임 연구관은 “사건 실체를 들여다본 검사로, 이런 검찰의 구성원으로 용기를 내어 준 몇몇 재소자 분들에게 너무도 죄송하여 고통스럽다”고 덧붙였다.

엄희준 부장검사와의 대질을 거부한 이유와 관련해 임 연구관은 “합동감찰에서 수사팀 검사에게 확인해야 할 질문을 재소자 증인의 기소 여부를 논하는 자리에서 할 수 없어 말을 아꼈다”고 해명했다.

한편, 대검 부장회의에서 한 전 총리 모해위증 혐의자들을 기소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온 데 대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을 언급한 데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사두사미로 끝날 것”이라며 맞받았다.

이에 앞서 진 교수는 〈박범계, 결국 한명숙 사건 재수사지휘 포기〉라는 제목의 기사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공유하며 “패잔병의 변명, 법무부 장관 셋이 스트럭 아웃, 쓰리 아웃 체인지이니 정권이 교체되려나”라고 적기도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