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시진핑과 친서 교환..."적대세력들의 압박에도 사회주의 굳건히 수호"
"朝中 두 당, 두 나라가 단결과 협력 강화하자"...美에 함께 맞서겠다는 의지 드러내

김정은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구두친서를 주고받았다. 미중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북중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자는 내용이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김정은 동지께서는 두터운 동지적 관계에 기초해 두 당 사이의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할 시대적 요구에 따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 동지에게 구두 친서를 보내 노동당 제8차 대회 정형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친서를 통해 "조선반도 정세와 국제관계 상황을 진지하게 연구·분석한 데 기초해 국방력 강화와 북남 관계, 조미(북미) 관계와 관련한 정책적 입장을 토의결정한 것을 통보했다"고 했다. 또 "적대 세력들의 전방위적인 도전과 방해 책동에 대처해 조중 두 당, 두 나라가 단결과 협력을 강화하자"고도 했다고 밝혔다.

김정은은 최근 중국이 홍콩, 신장(新疆), 티벳 등지의 인권문제로 미국과 유럽 등 서방국가로부터 압박을 받는 데 대해 중국을 지지한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그는 "적대 세력들의 광란적인 비방 중상과 압박 속에서도 사회주의를 굳건히 수호하면서 초보적으로 부유한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투쟁에서 괄목할 성과들을 이룩하고 있는데 대해 자기 일처럼 기쁘게 생각한다"며 "중국공산당 창건 100돌과 조중우호·협조 및 호상원조에 대한 조약체결 60돌을 맞이하는 올해 두 당 사이 협동이 잘 돼 나가며 조중친선 관계가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게 승화·발전될 것"이라고 했다.

양국의 이번 친서 교환은 조 바이든 미국 신임 행정부가 중국과 북한을 상대로 전초전을 벌이는 가운데 이뤄져 주목을 받는다. 미국은 지난 15∼18일 일본과 한국을 순차적으로 찾아 외교·국방장관(2+2) 회담을 열었고 직후인 18∼19일(현지시간)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첫 미중 고위급 회담을 개최했다. 

이런 중에 북중 양국의 전격적인 친서 교환은 함께 미국에 맞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