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와 종전’을 말하기 앞서 전쟁 납북 피해자 문제부터 해결하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이라는 단어는 금기어가 돼가고 있다. 속이 타들어가는 납북 피해자 가족들은 과거보다 더 활발한 기자회견과 시위 등을 펼치며 ‘북한의 인권 탄압 실상 알리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사단법인 ‘6‧25 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는 5일부터 26일까지 청와대 분수대와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6.25전쟁 납북피해 문제의 공식 의제화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펼친다.

납북인사 가족협의회는 ‘평화와 종전’을 말하기에 앞서 전쟁 납북 피해자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의 자국민 보호 책무를 최우선적으로 이행하라는 주문이다.

협의회는 “북한은 그들이 전쟁 중 자행한 한국 민간인 납북이 범죄임을 알기 때문에 휴전회담에서 6‧25전쟁 납북자 문제를 결사적으로 은폐했다”며 납북자 문제의 공식 의제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공개된 미국 기밀문서 KWC(한국전쟁범죄 사례)141 문건은 북한의 한국 민간인 납북사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며 “이 문서에는 북한이 6‧25전쟁 중인 1950년 10월 8일부터 10일가지 사흘간 납북한 한국공무원 2,000명을 대동간 인근에서 집단 학살하고 매장한 사건에 가담한 가해자 3명에 대한 심문 내용과 학살 현장 배치도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KWC141 문건은 6‧25전쟁 당시 한반도에 주둔했던 미국 후방기지사령부(Korean Communications Zone) 법무실이 1953년 6월 15일 사령관에게 보고할 목적으로 작성됐다.이 문서에는 1950년 10월8일에서 10일 사이 개성과 서울 지역 공무원 1천800명에서 2천명이 대동강 인근 기암리 북서쪽 일대에서 학살된 정황이 80쪽에 걸쳐 상세히 기록돼 있다.

또 ‘더 이상 전쟁 납북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북한에 대해 협의회는 “거짓 주장을 되풀이하지 말고, 납북 후 집단 학살한 2,000명의 한국 공무원에 대한 신원을 확인하고 그 유해를 송환하라”고 요구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