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간호사가 '혈액 응고'로 사망하는 등 백신 접종 사고 사례가 이어지자 유럽 일부 국가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나섰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덴마크, 노르웨이, 이탈리아, 아이슬란드 보건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한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오스트리아 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49세 여성 간호사가 혈액 응고 장애로 숨졌다고 밝혔다. 이에 오스트리아는 문제가 발생한 제조단위의 잔여 재고에 대해 더 유통하거나 접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날 덴마크 보건당국은 오스트리아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제조단위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한 60세 여성이 혈전을 형성한 뒤 사망했다며 2주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오스트리아와 덴마크는 현재로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없다면서 예방 차원에서 이러한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발생한 것은 제조단위가 ‘ABV5300’인 백신으로 현재 유럽연합(EU) 17개 회원국으로 배송된 상태다. 이탈리아는 이날 'ABV2856'이라는 일련번호를 가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을 중단하기로 했다.

오스트리아 사망 사고 이후 이날까지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라트비아, 덴마크,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 10개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줄줄이 중단했다.  

반면 영국,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계속 접종하겠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