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국회의원에 대해 한 점 의혹 허용해선 안돼"...김종인 "공직자는 주변 관리 철저히 해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左),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左),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이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과 가족들까지 번지고 있는 가운데 김태년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은 11일 "300명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국회의장과 국민의힘에 제안한다"고 했다.

김태년 직무대행은 이날 당 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에서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투기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해 우리 사회의 공정질서를 확립해야 한다. 특히 국회의원에 대해 한 점 의혹도 허용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행은 "성역 없는 처벌과 예외 없는 조사가 필요하다"며 "국회의원과 배우자, 직계 존·비속 소유 및 거래 현황 전수조사를 통해 국민 불신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의 공정과 질서를 바로잡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김 대행의 제안에 "뭐 한번 해보죠"라고 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당 회의 후 이같이 말한 뒤 "공직자는 자기 주변 관리를 철저히 잘해야 한다"며 "공직자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자기 남편이나 이런 사람들의 정보를 취득해서 투기 활동을 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일반인이 접근 가능한 정보로 투자한 것도 문제인가"라는 질문에 "자기 스스로 재산 증식을 위해서 가족들이 부동산에 일부 투자한다는 것, 그것까지는 방지할 수 없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