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美와 협의해 국내 이란자금 일부 돌려주겠다고 했는데 '공수표'될듯
블링컨, 공화당 의원과 문답에서 "이란이 핵합의 준수할 때까진 동결자산 해제 불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 내 동결된 이란의 자금을 이란이 핵합의를 준수할 때까지는 해제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최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이란 측에 한국 내 동결 자산을 미국과 협의해 돌려주겠다고 말한 게 공수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국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서 그레그 스투비 의원(공화당)의 "한국에 동결된 70억 달러가 미국과 협의 하에 해제되고, 이란이 일본의 동결 자금을 추가로 해제하려 한다는 보도가 있다"는 질의에 대해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 보도가 정확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블링컨 장관은 스투비 의원이 "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자금을 풀어주려고 하느냐"고 따지자 그럴 일 없을 것이라며 수차례 쐐기를 박았다. 스투비 의원은 이날 "어떤 자금도 해제하지 않을 것이냐?" "미래에 어떤 자금을 해제할 의향도 없다는 말이냐?"고 거듭 물었다. 이에 블링컨 장관은 이란이 핵합의를 준수할 때까지는 동결된 자금을 해제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한국 외교부는 지난달 23일 이란과 기본적인 의견 접근이 있었다면서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 일부를 돌려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란 현지 언론은 구체적으로 70억 달러 중 10억 달러를 돌려받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블링컨 장관의 이날 발언은 이란의 한국 내 동결 자금 해제 문제 역시 이란의 핵합의 준수 및 협상 복귀 여부와 연계됐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이어서 한국과 이란 간의 협의가 표류하게 될 수 있다. 한국 정부가 현재는 이란 자산 동결을 해제할 상황이 아니라는 미국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란도 한국 정부가 동결 자산 일부를 돌려주도록 노력하겠다는 제스처가 쇼에 가깝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란 파르스통신은 지난 9일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산에 대한 상황은 아직 바뀐 것이 없다"고 보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