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당 사업 개선 통해 지방경제 발전 가져와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4일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에서 결론을 통해 농업 생산을 늘릴 것을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4일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에서 결론을 통해 농업 생산을 늘릴 것을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의 노동당 총비서인 김정은이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에서 농업생산 증대를 선차적 경제과업으로 강조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이 지난 4일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 이틀째 회의에서 결론을 통해 시·군당 조직의 사업을 개선해 지방경제 발전과 인민생활 향상에서 뚜렷한 변화와 전진을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시군당 책임비서들에게 ▲높은 당성과 정치실무적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시·군 발전과 직결된 농업, 공업, 건축 등 여러 분야의 지식 습득 ▲사업방법과 작풍, 일본새 개선 ▲당과 혁명에 대한 충실성에서 모범 ▲능숙한 군중공작방법 구현 ▲사업과 생활에서 청렴 결백성 견지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행위 엄금 등 다방면적인 요구를 제기했다.

김정은은 “시·군당 책임비서 위원회들이 자기의 사명과 역할을 원만히 수행하여야 당과 국가의 전반 사업이 잘돼 나가고 우리식 사회주의의 전면적 발전이 촉진되게 된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시·군당 책임비서들이 당 제8차 대회와 제8기 제2차 전원회의가 제시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주도세밀하게 작전하고 지도해 시·군의 경제사업과 인민생활 개선에서 뚜렷한 실적을 내야한다”며 “선차적인 경제과업은 농업 생산을 결정적으로 늘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군 협동농당경영위원회가 농사작전을 해당 지역의 특성에 맞게 과학적으로, 세부적으로 세우고 철저히 집행하도록 요구성을 높이며 경영위원회의 사업상 권위를 세워줘 시·군안의 농사를 실질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했다.

김정은은 “농업 부문에 뿌리 깊이 배겨있는 허풍을 없애기 위한 투쟁을 강도높이 벌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일성 집권 시기부터 농업부문에서 곡물생산량을 허위보고하는 현상을 지적한 것이다. 앞서 김정은은 당 전원회의에서도 농업부문에서 불가능한 생산계획을 세운 것에 대해 질타했다.

김정은이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를 처음 조직하고 직접 참석해 농업 생산량 증대 등을 주문한 것은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첫해에 식량 문제를 선차적으로 해야한다는 절박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연합뉴스는 지적했다.

김정은은 구체적인 시·군 경제 강화 방안으로 지방 공업공장 활성화, 인민소비품 증산, 축산·양여 등을 제시했다. 리당비서와 관리위원장 등 기층 간부대열 강화도 강조했다.

김정은은 “일부 책임비서들의 사업과 생활에서 당과 혁명에 대한 충실성, 인민에 대한 헌신성, 동지들에 대한 존중심, 사업에 대한 성실성이 희박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군당 책임비서들이 청렴결백성을 견지하고 세도·관료주의·부정부패 행위를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뿐 아니라 가족·친척들도 절대로 사리사욕을 추구하지 못하게 하고 군안의 모든 간부도 부정부태행위 등을 하지 못하게 강하게 장악 통제할 것을 지시했다.

회의에서는 군당 책임비서들의 모범 사례를 발표하는 것과 함께 책임비서들의 자아비판 및 상호비판이 이어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