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오류에 대해 분명하게 바로잡고 잘못된 정보 전한 데 대해 곧바로 사과하지 않았다"
임석규 편집국장 "특정 정당, 정치세력을 이롭게 하려는 목적으로 기사를 다루지 않았다"

한겨레신문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과문

한겨레신문이 자사 기자들의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운전 중 폭행을 감싸는 기사를 썼다가 오보 사태를 맞이했다'는 성명 발표에 뒤늦게 "사실 관계를 충분히 확인하지 않았다"며 사과했다.

한겨레는 28일 <'이용구 차관 관련 보도' 사과드립니다>는 제목의 사과문을 내고 "사안의 본질과 정확한 진실을 전달하는 데 미흡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겨레 기자 41명은 지난 26일 "문재인 정권의 법무부에 유독 관대했다"는 내용의 성명을 데스크와 국장단에 전달했다. 

특히 이들은 "무리한 편 들기는 오보로 이어졌다"며 "경찰이 법무부 차관의 폭행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비판 여론이 거센 상황에서 이 사건이 검찰에 송치되었어도 어차피 특가법 적용을 하지 못했다는 여론을 만들기 위해 추미애 라인 검사에게 받은 자료를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받아써 준 결과였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기자들이 지적한 기사는 지난해 12월 21일 '목적지 도달 뒤엔 운행 중 아니다’ 제목의 기사로 한겨레는 "특가법 위반이 아닌 단순폭행이어서 검찰에 송치됐어도 피해자의 처벌 불원에 따라 불기소 처분이 될 사안이었던 셈"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한겨레는 "특가법이 ‘차량이 일시 정지한 상태라도 운행 중’으로 보도록 2015년 개정됐고 서울중앙지검의 수사지침이 개정된 특가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상태였다는 것을 당일 오후 늦게야 파악하게 됐다”며 "결과적으로 맥락을 왜곡, 오도할 수 있었다는 점도 부인하기 어렵다"고 했다.

아울러 한겨레는 지난 6일 한겨레저널리즘책무위원회 위원이 해당 기사의 문제점을 지적했음에도 오류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전한 데 대해 곧바로 사과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임석규 한겨레 편집국장 "특정 정당, 정치세력을 이롭게 하려는 목적으로 기사를 다루지 않았다"

임석규 한겨레 편집국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머뭇거리다가 때를 놓치고, 더 달라붙어야 할 때 물러서기도 했다. 공정하지 못한 보도도 더러 있었다고 인정한다"면서도 "특정 정당, 정치세력을 이롭게 하려는 목적으로 기사를 다루지 않았다는 점만은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전했다.

임 국장은 "후배들이 왜 이런 성명을 냈을까, 여러모로 깊이 생각해봤다"며 "성역을 두지 않고 권력과 자본을 비판해온 한겨레 기자로서 자긍심을 훼손당하지 않으려는 비명 같은 외침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그는 또 "사회부장과 법조팀장이 보직사퇴 의사를 밝혀왔다"면서 "두 사람만의 책임도 아니고, 두 사람이 책임지는 것으로 끝나는 문제도 아니지만 고심 끝에 받아들이기로 했다. 대신 콘텐츠를 최종 책임지는 편집국장으로서 현장 기자들의 성명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공정 보도를 위한 후속 조처를 책임 있게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명에서 요구한 대로 다양한 형태로 토론단위를 확대하고 보도를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