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7(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7(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에서 최근 정치권의 뜨거운 의제인 '야권 단일화'에 대해 김 위원장은 "국민의힘 후보 먼저"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나섰다. "제1야당, 수권정당으로서 국민의 힘을 한데 모으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 김 위원장의 모두 발언을 끝나자 '야권 단일화'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등장했다. 

김 위원장은 27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우리 후보가 나오고서야 야권 단일화 논의가 가능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즉,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아직 선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안 대표와의 단일화를 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이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전날인 지난 26일 오전 서울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서울시장 후보 등록을 마쳤다. 안 대표는 이날 "야권 단일화를 위한 실무 협의부터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민의힘-국민의당 청년위원들의 모임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두 정당의 청년 위원들이 모여 야권 단일화에 대한 이견을 표출한 점에 대해 김 위원장은 "두 당의 청년들이 모여 일반적인 이야기를 나눈 것 같은데, 그런 의견들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신경쓸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단일화 후보에 대해 "야권 단일후보를 만든다는 것 자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필요는 없다"며 "1주일 정도면 가능한데, 당사자 의지에 따라 달린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