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5월 美北회담 수락'한 다음날 제의"
"트럼프 즉답 않고 對北압력유지 요청"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남북과 미국, 중국이 참여하는 4개국 평화협정 체결을 제안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압력 유지를 요청하며 선을 그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다른 북핵 위협 당사국이자 미국의 동맹국인 일본을 제외한 채로, 중국이 한국의 문재인 정부와 북한 김정은 정권이 선(先) 북핵 폐기와 거리를 두는 공동전선으로 미국과 '3대 1' 협상을 벌이려는 의도였을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일본 교도통신은 1일 미.중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시진핑 주석이 지난달 전화 통화에서 6·25전쟁 주요 당사국인 남·북·미·중 4개국의 평화협정을 포함하는 '새로운 안보 프레임워크'를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런 제안을 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5월 미북 정상회담 요청을 수락한 다음날이다. 통신은 유엔과 북한, 중국이 지난 1953년 체결된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추정했다. 

또 통화 당시 시 주석이 일본을 언급하지 않았다며, 그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끝나고 난 뒤 4개국 중심으로 교섭을 진행하는 안을 제시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의 제안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채 중국 측에 북한에 대한 압력 유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이후 지난달 25~28일 중국 베이징을 찾은 김정은과 회담했다.

남북한과 미국, 중국 4개국은 김영삼정부와 클린턴 행정부 당시인 1996~1999년 한반도 평화체제 논의를 위한 '4자회담'을 개최했으나 북한이 주한미군 철수 등을 고집하면서 소득 없이 끝났다.

4국 간 평화협정은 지난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공동으로 발표한 10·4 정상선언에도 '종전선언'이라는 표현으로 관련 내용이 언급돼 있다.

당시 정상선언에는 "현 정전체제를 종식하고 항구적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이 한반도 지역에서 만나 종전을 선언하는 문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