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탈북자 북송 대가로 광산개발권 요구"

탈북 후 중국에 체류 중이던 탈북민들 30여명이 북한 김정은의 방중 전후 일주일 사이에 일제히 검거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가 30일 전했다. 국제인권단체는 “최근 주중 탈북자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단속이 강화되고 있다”며 탈북자들이 추가로 체포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했다.

지난 24일 10대 소녀를 포함한 탈북자 3명이 중국 심양에서 중국 공안에 의해 체포된 후 25일 중국 운남성의 수도 쿤밍으로 향하는 기차 안에서 탈북자 4명이 또다시 체포됐다. 김정은의 중국 방문 직후인 29일에도 탈북자 16명이 한꺼번에 중국 공안에 붙잡혔다. 이밖에 탈북자 10명도 중국 공안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북한인권단체 징검다리 박지현 대표는 “중국에서 탈북자가 체포됐다는 소식이 계속 들려온다”며 “중국 내 탈북자 단속이 강화된 것 같다”고 했다.

지난 24일 언니가 중국 공안에 붙잡힌 탈북자 박소현 씨(가명)은 30일 RFA에 언니가 강제북송될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두렵고 견디기 힘들다며 오열했다. 당시 15세 소녀와 박 씨의 언니 등 탈북자 3명이 공안에 붙잡혔고 소녀의 어머니를 포함한 5명이 도망친 뒤 모처에서 은신하고 있지만 이들을 인솔했던 관련자가 공안에 체포되는 등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RFA는 전했다.

박소현 씨는 “언니를 살릴 수만 있다면 전 세계를 다니면서 강제북송의 실상을 이야기 할 것”이라며 “사람이 사람 취급을 못 받고 사는 이런 나라가 지구상에 어디 있느냐”고 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는 미국과 유럽 영사관에 면담을 신청해 중국 측을 압박할 계획이다. 영국의 국제사면기구도 체포된 7명의 탈북자의 석방운동을 계획하고 있다.

RFA는 “오는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미북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인권단체들과 탈북자들은 북한인권문제가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에서 밀려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북한 비핵화만큼 시급한 것이 탈북자 강제북송의 중단과 북한인권의 개선”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당국은 탈북자 체포에 적극 협조하고 북송시킨 대가로 북한측으로부터 통나무와 철광석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시기별로 사례 대가는 달라지나 주로 백두산 원시림에서 벌목한 나무와 무산광산 철광성 등이 탈북자와 교환된다. 소식통은 RFA에 "중국공안은 2011녀부터 북한과 사법적 협력관계를 체결한 후 탈북자 북송에 매달리고 있다"며 "알려진 바에 따르면 북한당국은 탈북자 북송에 공이 있는 중국에 탈북자 1인당 원목 1립장씩을 제공하며 탈북자 색출과 북송을 장려한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중극측이 탈북자 북송 대가로 북한에 광산개발권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