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희, 당 중앙위 후보위원 강등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이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됐다.11일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열린 8차 당대회 6일 차 회의 내용을 전하며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이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됐다.11일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열린 8차 당대회 6일 차 회의 내용을 전하며 "당 제8차 대회는 김정은 동지를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할 것을 결정한다"고 보도했다.(연합뉴스)

김정은이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됐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전날 열린 제8차 당대회 6일차 회의 내용을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로동당 제8차 대회는 김일성-김정일주의당의 강화발전과 주체혁명위업의 새로운 승리적 전진을 이룩하려는 전체 대표자들과 전당의 당원들, 온 나라 인미들과 인민군 장병들의 일치한 의사와 소원을 반영하여 김정은동지를 조선로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할데 대한 결정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현 시대의 가장 걸출한 정치지도자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조선로동당 총비서로 높이 모신 것은 우리 당과 인민이 받아 안은 행운 중의 행운이고 더 없는 대경사이며 우리 식 사회주의 승리의 결정적 담보를 마련하고 창창한 전도를 기약하는 거대한 정치적 사변”이라고 했다.

북한은 지난 9일 당규약을 개정해 기존의 당 위원장 체제를 비서 체제로 5년 만에 환원했다. 북한은 비서 체제를 1966년부터 2016년까지 유지했다. 이로써 김정은의 당 직함은 ‘노동당 위원장’에서 ‘노동당 총비서’로 바뀌게 되었다.

김정은의 후계자로 지목될지 여부가 관심을 모았던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은 기존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빠졌고, 당 부장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김정은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조용원은 정치국 상무위원에 선출됐다. 이로써 상무위원회는 김정은과 기존의 최룡해, 리병철, 김덕훈 5인으로 구성됐다. 또한 조용원은 당 중앙위원회 비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으로도 임명돼 ‘서열 5위’로 올라섰다.

기존에 정치국 상무위원이었던 박봉주 당 부위원장은 모든 당 직책에서 물러났다.

남북 비핵화 협상의 최전선에 나섰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당 중앙위원회 위원에서 후보위원으로 강등됐다. 리선권 외무상은 정치국 후보위원 자리를 유지했다.

장금철 당 통일전선부장은 부장단 명단에서 빠졌다. 대남 문제를 총괄했던 김영철 당 부위원장이 당비서에서 탈락하고 당 부장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6일차 회의에서는 김정은 총비서 추대결정 전에 당초 의정인 제8기 당 중앙지도기관 선거를 실시하여 138명의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111명의 후보위원을 선출했다. 당 중앙위원회 지도기관 선거를 끝낸 후 바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차 전원회의가 진행됐다. 김정은의 위임에 따라 김재룡 대표가 당 중앙위 제8기 제1차 전원회의 결정을 당대회에 보고하고 당 대회는 이들 제8기 중앙위 지도기관 성원들로 ‘당대회 결정서 초안작성위원회’를 선출했다. 앞으로 초안작성위원회가 당대회 결정서 초안을 작성해 이를 당 대회에 제의하면, 당대회는 이를 채택하는 일정이 최종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김정은이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된 것에 대해 “당연한 수순”이라며 “2016년 7차 당대회 때 총비서를 당위원장으로 바꿨다. 다시 돌아온 것”이라고 했다. 유 원장은 “국무위원장보다 총비서 호칭이 더 낫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김정은의 위상이나 역할이 변한 것은 아니다. 김정은은 여전히 당의 최고 ‘수반’ 즉 최고 지도자”라고 했다.

김여정은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빠진 것에 대해서는 “당중앙위원에는 포함됐지만 부장으로 승진 안 됐고 정치국 후보위원에서도 빠졌지만 언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강등된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며 “김여정은 설령 공식적인 직책을 맡지 않더라도 최고 통치자 김정은의 여동생으로서 강력한 권한을 행사한다”고 했다.

당 규약에 ‘강력한 국방력 건설’ 명시하는 등 노동당 규약 개정해 ‘핵 무력’ 증강을 재확인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은 이미 핵무력 건설을 여러 차례 공식적으로 표명했고 당중앙위원회 사업총화할 때에도 북한 핵문제 대해 여러 차례 언급했다”며 “북한은 이미 핵을 고도화(소형화, 경량화)시켰기 때문에 북한의 최고 전략무기를 과시해 핵보유국으로 인정받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1월 말 열리는 최고인민회의에서 헌법을 개정하게 되면 이번에 당규약 개정에서 핵무력 강화 언급한 것처럼 헌법에도 (핵무장 강화) 들어갈 듯”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조선로동당 제8기 중앙위원회 위원 및 후보위원 (전문)

조선로동당 제8차대회에서 선거된 당중앙위원회 위원, 후보위원은 다음과 같다.

당중앙위원회 위원

김 정 은

최룡해, 리병철, 김덕훈, 김재룡, 리일환, 최휘, 박태덕, 김영철, 허철만, 김형식, 박명순, 최상건, 오일정, 김용수, 신룡만, 전현철, 조용원, 리히용, 박태성, 김여정, 리영식, 김성남, 홍승무, 장광명, 최동명, 정상학, 박성철, 리경철, 안금철, 현송월, 김병호, 장룡식, 김조국, 박광식, 김성기, 박광웅, 김정식, 조영철, 김세복, 박정남, 김성철, 정인철, 전태수, 박영민, 마종선, 태형철, 고길선, 오동일, 양승호, 오수용, 김영환, 김두일, 리재남, 문경덕, 리철만, 박창호, 강봉훈, 김철삼, 리정남, 리태일, 신영철, 장영록, 림경만, 리선권, 전학철, 김충걸, 강종관, 김정남, 박훈, 리성학, 송춘섭, 리충길, 김승진, 김경준, 김승두, 장기호, 박정근, 장춘성, 김성룡, 김유일, 리영길, 정경택, 장정남, 김광철, 장광봉, 강윤석, 우상철, 장창하, 리홍섭, 강경호, 림영철, 심홍빈, 김금철, 주철규, 윤재혁, 박문호, 김순철, 유진, 강학철, 리용헌, 김광남, 한영일, 김철하, 리광철, 노광철, 전일호, 리국철, 최병완, 박정천, 김수길, 김정관, 조경철, 방두섭, 림광일, 권태영, 강순남, 서홍찬, 권영진, 리두성, 박영일, 김명식, 김광혁, 김정길, 박수일, 최두용, 위성일, 박광주, 리태섭, 최춘길, 박명수, 송영건, 리영철, 김영복, 리봉춘, 최광일, 송석원, 곽창식, 한순철

당중앙위원회 후보위원

김동일, 리성봉, 지명준, 리계봉, 리룡남, 김철수, 한룡국, 왕창욱, 리담, 강철구, 김일국, 채성학, 리철산, 최선희, 조용덕, 리찬화, 김기룡, 서호원, 윤정호, 임경재, 주용일, 박혁철, 리혁권, 장경일, 진금송, 김충성, 최경철, 남철광, 고정범, 서종진, 김영식, 심승건, 강권일, 승정규, 박철민, 장춘실, 박인철, 한종혁, 신홍철, 리성렬, 최희태, 강형봉, 김영철, 리형근, 박만호, 리성국, 신창일, 오경룡, 계명철, 박명선, 박종호, 김영남, 조준모, 리승호, 최명수, 신명선, 김진용, 리항걸, 한만흥, 양명철, 김광복, 송승철, 오춘영, 함세진, 김현일, 옥용수, 리정길, 리창길, 최성남, 안복만, 최장일, 고명철, 장경철, 한명수, 김선욱, 최승룡, 로익, 정연학, 최락현, 서원길, 김영철, 함남혁, 한성남, 김광영, 명송철, 홍만호, 태진혁, 리경일, 김명혁, 김형범, 김용구, 김수남, 리성도, 오금철문정웅, 최경철, 강선, 김광욱, 허광일, 박지민, 김정철, 리민철, 민희복, 리경천, 고명수, 김학철, 김주삼, 김춘교, 김용호, 림광웅, 김복남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