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허위주장...김봉현이란 사람 모른다”
기동민 “양복은 받았지만 돈은 안 받았다”
여권 인사들 포함된 ‘필리핀 폰타나’ 모임도 언급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로비 의혹을 받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과 기동민 민주당 의원에게 억대의 로비를 벌였다고 실토한 녹취록이 11일 공개됐다. 다만 김 전 회장이 지난 4월 체포 이후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진술을 번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이라고 단정하긴 어렵다는 법조계의 분석이 나온다.

이날 시사저널이 입수해 보도한 녹취록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체포되기 전인 지난 3~4월 측근과의 통화에서 “2016년도 선거 때 민주당 김모 의원, 장관 인사. 부산에 모 유력 의원. 실제로 형이 돈을 줬다고 그때 그거”라며 “형은 2억 5000 줬으니까. 누구냐면 부산. 그 해수부 장관 김영춘이야. 그때 당시는 완전히 XX이었거든. 그때 울산에서 김영춘한테 직접 형이랑 갔고 돈 주고 왔단 말이야”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전 회장은 “그리고 저 기동민이한테는 두 차례에 걸쳐서 거의 억대 갔어. 한 세차례 갔겠구나. 그 선거 할때”라고 했다.

기동민 민주당 의원./연합뉴스

김 사무총장은 이 같은 로비 의혹에 대해 “허위주장이다. 김봉현과 보도한 언론사에 대해 법적 조치를 하겠다”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지난 10월 3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김봉현이라는 사람을 모르며 돈을 받은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김 사무총장의 소환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기 의원도 2016년 총선 전후 김 전 회장으로부터 양복을 받은 건 인정하면서도, 돈은 받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기 의원은 최근 검찰 소환 조사에서도 김 전 회장의 주장을 부인했다. 김 전 회장 또한 “기동민 의원에게 돈 준 사실이 없으며 증거 또한 없다”고 했다. 그러나 김 전 회장의 로비 창구로 지목되는 이강세 전 광주 MBC 사장은 김 전 회장이 기 의원에게 수천만원을 건네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녹취록에서 ‘폰타나 모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는 이 전 사장을 포함, 라임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전해진 민주당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 김갑수 열린우리당 전 부대변인 등 2015년 필리핀 폰타나 리조트에 함께 갔던 모임을 뜻한다. 이에 대해 김 전 회장은 “그리고 이들이 누구냐 하면 저 이강세 플러스 김갑수, 기동민, 이수진(민주당 현 비례대표 의원). 이수진이라고 저 뭐냐 의료연맹위원장 있고 걔. 그리고 금융노조위원장 또 있어. 그것들이 야인일 때 만들어진 폰타나 모임이라고 있어. 필리핀 모임. 거기에 또 이강세가 주축이야. 필리핀 폰타나 리조트. 그 비행기 탄 근거들이 다 있어”라고 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연합뉴스

녹취록에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얘기도 언급됐다. 김 전 회장은 녹취록에서 “그리고 이강세가 강기정 만나러 직접 청와대까지 들어갔다 왔고 청와대 출입기록 보면 알겠지?”라고 했다. 라임 사태를 무마하기 위해 김 전 회장이 이 전 광주 사장에게 5000만원을 줬고, 이 전 사장이 작년 7월 28일 일요일 청와대에서 강 전 수석과 접촉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강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이씨를 만난 적은 있지만 돈은 받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이 같은 대화가 오간 이후 김 전 회장은 옥중 입장문을 내고 “검찰 출신 변호사가 기동민도 좋지만 강기정 정도는 잡아야 한다. 그러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해 보석 재판을 받도록 해주겠다”며 진술을 강요받았다는 취지로 주장한 바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