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최근 대화 중 제일 좋아...한미공조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생각”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협의를 마친 뒤 취재진 앞에 나란히 서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협의를 마친 뒤 취재진 앞에 나란히 서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8일(현지시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반도에서 외교 증진을 계속할 건설적 방안들을 논의했다며 창의적 아이디어들이 거론됐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2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비건 부장관은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이 본부장과 협의한 뒤 함께 기자들을 만나 “훌륭한 만남을 가졌고 한반도 및 한미관계와 관련한 여러 이슈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전날 미국에 도착한 이 본부장은 비건 부장관과 종전선언을 논의할 것이라며 “과거 몇 번의 계기에 미국도 종전선언에 대해 나름 관심을 갖고 검토한 적이 많다. 무조건 된다, 안 된다고 얘기하기 전에 같이 한번 앉아서 얘기하면 공감대가 있을 거로 본다”고 말했다.

비건 부장관은 “서해에서 있었던 (한국) 공무원의 비극적 피살도 물론 논의했다”며 “한국 국민, 그리고 분명히 미국에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한반도에서 외교 증진을 계속할 건설적 방안들도 또한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비건 부장관은 “미국과 한국은 외교에 대한 전념을 계속하고 있다”며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를 달성하고 비핵화를 성취하며 모든 한국인에 밝은 미래를 가져오고 미북관계 정상화를 가져오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그는 “오늘 우리가 논의한 창의적 아이디어들에 아주 감사드린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서 할 수 없다”며 “미국과 한국은 우리끼리 할 수 없다. 우리는 북한의 관여가 필요하고 그들이 준비됐을 때 그들과의 논의에 계속 열려 있다”고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지금 주어진 상황 속에서 이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고 또 대화를 어떻게 재개할 것인가, 또 그 대화 속에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양국의 공동 과제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대화 중에 제일 좋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금 상황이 그러하듯이 한국과 미국이 공조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비건 대표와 앞으로도 다양한 수단과 계기를 통해 협의를 계속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는 이날 비건 부장관이 공개적으로 언급한 건설적 방안들과 창의적 아이디어들에 종전선언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고 설레발을 쳤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피격되고 시신이 불태워졌는데도 23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국제사회에 종전선언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