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하다는 표현은 지금까지 딱 두 번 사용했다"며 이례적이라 평가

문재인 대통령(右),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右),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서해상에서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살당한 뒤 시체까지 불태워진 사건에 북한이 보낸 통지문을 언급하며 “변한 것도 있구나 실감했다”며 이례적이라 평가했다.

이 장관은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 참석해 “매우 신속하게 답이 왔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북한이 지금까지 유감이라는 표현을 쓴 사례는 몇 번 있으나 미안하다는 구체적 표현은 지금까지 딱 두 번 사용했다”며 “하나의 전문 속에서 두 번씩이나 (미안함을) 밝힌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례적이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은 이날 문재인 정부를 향해 보낸 통일전선부 명의 통지문에서 자신들이 파악한 사건 경위를 설명하고 “북남 사이 관계에 분명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하여 귀측의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박왕자씨 희생사건, 판문점 도끼만행, 연평도 피격, 서해교전 등 (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1972년 김일성 주식과 이후락 면담시 구두로 박(정희) 대통령에게 ‘대단히 미안한 사건’ 이런 식의 표현이 있었고, 대통령은 아니지만 2002년 5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방북시 ‘극단주의자들이 저지른 일로 미안한 마음’”이라 말한 적이 있다고도 전했다.

자리에 함께 있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북한 친서 공개에 대해 “일반적으로 친서는 공개하지 않는 게 관례”라며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건 상호 간 예의를 지키기 위한 배려)로 보는 게 맞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