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만에 ‘강행해야 한다’ 63% → 47%로 낮아져
반면 ‘자제해야 한다’는 37% → 53%로 상승
‘정부가 놓은 덫에 두 번은 빠지지 말자’ 분위기 팽배
“집회 강행은 文정부 도와주는 꼴이 될 것” 경고도
반면 “집회하되, 지혜로운 방법 찾아야” 제안나와

오는 10월 3일 개천절 도심 집회를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이 우세한 설문 결과가 23일 나왔다. 정부와 방역당국이 최근 코로나 재확산 추세 원인을 지난 8월 15일 광복절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에게 전가한 데 대한 반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펜앤드마이크TV가 전날 오전 10시쯤 개천절 집회 여부와 관련해 무작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날 오전 10시 기준 11000명이 응답한 가운데 과반수를 넘는 53%(5830명)는 ‘10·3 집회는 자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 15일 같은 취지의 조사에서 7300명 중 ‘10·3 집회는 자제해야 한다’는 응답이 37%(2701명)로 집계됐던 것에서 크게 오른 수치다.

집회 자제 이유로 한 네티즌은 “집회를 강행하면 추미애 이슈도 덮히고 코로나 사태 책임을 보수가 다 뒤집어쓴다”고 답했다. 다른 네티즌은 “덫인 줄 알면서 빠지는 것은 지혜없는 행동”이라며 “추석 때 있을 코로나 상승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책임이 가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집회를 강행한다면 문 정부를 도와주는 꼴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 네티즌도 있었다. 3년간 3·1절, 광복절, 개천절 집회에 참석했다는 한 네티즌은 “이번만이 기회는 아니다. 다치는 사람이 생기거나 구속이 되는 등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정부와 방역당국은 지난 8월 중순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하자 광복절 집회 참가자들을 사태 원인으로 지목했다. 각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몰린 참가자들이 다시 지방으로 돌아가면서 n차 감염을 형성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광복절 집회 이전부터 코로나 재확산 조짐이 있었고, 같은 시기 정부가 침체된 소비 심리를 살린다는 이유로 8월 14일부터 외식·공연 쿠폰 등을 살포하는 등 외부 활동을 조장해 감염 고리가 이미 형성돼 있었다고 반박했다. 애당초 8월 초까지 30~50명을 오가던 확진자 수가 103명으로 늘어난 광복절 집회 전날인 14일이었다고 방역당국은 발표한 바 있다.

반면 이번 설문에서 ‘10·3 집회는 강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47%(5170명)로 나타났다. 지난 15일 설문 당시 같은 취지의 응답이 7300명 중 63%(4599명)로 다수를 차지했던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관련해 한 네티즌은 “집회의 자유가 침해돼선 안 된다. 거리두기 가능한 차량 집회를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네티즌은 “점입가경이다. 더 이상 견딜 수 없다. 마스크 쓰고 거리두기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 “집회는 하되 지혜로운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안한 네티즌도 있었다.

지난 21일까지 경찰에 신고된 개천절 집회는 총 789건이다. 경찰은 이중 10명이 넘는 집회와 종로구, 중구 등 집회가 일체 금지된 지역의 신고는 모두 금지 통고를 한 상태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