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의협 회장 페이스북 몰려가 협상 타결 성토..."이 나라의 의사인게 부끄럽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정 협의체 구성 합의서 체결식에서 합의서에 서명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정 협의체 구성 합의서 체결식에서 합의서에 서명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여당과 대한의사협회(의협)가 4일 "의대 정원 확대·공공의대 신설은 코로나 안정 후 원점 재논의"라는 내용의 협상을 타결했다.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를 사실상 '패싱'한 것으로 알려져 전공의·전임의 등이 최대집 의협 회장을 향해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전공의·전임의 등은 당초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의 단일안에 담겨 있던 '보건의료체계 발전 정책 이행 약속' '공공의대 관련 법안 철회' '국민건강보험법 개정' 등 일부 내용이 여당과의 합의문에서 빠졌다는 이유 등을 내세우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모씨는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에서 "정말 실망스럽다"며 "저는 회장님의 서명과 상관없이 대전협을 따르겠다. 문재인과 다를게 하나없으신 분"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최모씨는 "이 나라의 의사인게 부끄럽다"고 했다.

김모씨는 "최 회장님 그게 합의문입니까? 구렁이 담화문이지"라며 "'노력한다' 이딴 소리는 나중에 가서 민주당식 자의적 해석으로 치부하면 그만이다. 진짜 어이가 없다"고 했다. 또 다른 이모씨는 "정부 악법에 맞서 일선에서 파업 중인 사람들은 전공의들"이라며 "어떻게 전공의협회 협회장과 상의 없이 휴지조각만도 못한 합의문에 서명을 하는가"라고 했다. 또 다른 전공의는 "민주당 당대표 바뀌자마자 정부안 그대로 합의한 것 보니 비례대표 자리라도 받았나"라고 했다.

한편 박지현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자고 일어났는데 나는 모르는 보도자료가 (왔다)"며 "아직 카톡방도 다 못 읽었는데 회장이 패싱 당한 건지 거짓 보도자료를 뿌린 건지, 나 없이 합의문을 진행한다는 건지?"라는 글을 올렸다. 의협의 집단휴진 중단 합의 과정에서 대전협이 '패싱' 당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전공의, 전임의, 의대생 등으로 구성된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도 이날 긴급 공지를 통해 "정부의 발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합의는 진행 중이나 타결은 사실이 아니다. 파업 및 단체행동은 지속한다"고 했다.

최대집 회장은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합의문 서명식이 끝난 후 "정부 여당과의 합의는 절차적 정당성을 거친 것"이라고 말했다. 전공의들의 파업 및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거부에 대해선 "다방면으로 설득해서 복귀할 수 있도록 하고, 후배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