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장관 후보자 국회 답변 "국가보안법은 폐지돼야 한다는 것이 소신 "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햇볕정책 등으로 북한에 들어간 자금과 관련해) 정당한 경제적 거래 대금이나 인도적 목적 지원이 핵·미사일 (개발) 자금으로 전용되었다는 것은 확인되지 않은 주장"이라고 국회에 답변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이 후보자는 또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가 대북 포용정책 때문이라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김기현 의원실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 햇볕정책과 남북 경제협력, 인도적 지원 등으로 국한해 지원된 자금이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에 쓰인다는 의혹'을 묻는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미 간 싱가포르 합의에서 보듯 비핵화 및 (북한 체제) 안전보장 등 포괄적·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는 또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 대통령과 각국 지도자들에게 자신의 비핵화는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비핵화와 전혀 차이가 없다고 수차례 밝혔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선 "유엔 대북 제재 사항, 신변 안전보장 문제 등이 해결돼야 한다"면서도 "제3국을 경유하는 개별관광, 이산가족이나 사회단체 중심의 북한 방문, 외국인의 남북한 연계 관광 등 대상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국가보안법에 대해선 "폐지되어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지금 단계에서 논의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