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현지시간) 더 힐과 인터뷰서 “미국은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고 북한은 엇갈린 신호 보내고 있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미북 정상회담은 북한이 비핵화에 실질적인 진전을 보일 가능성이 있어야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은 마음을 바꿔 대화에 임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의회 전문매체 ‘더 힐’이 인터넷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올해 안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이 정상회담에서 만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고 북한은 엇갈린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오직 싱가포르에서 합의된 결과를 달성하는데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우리가 믿을 수 있어야만 정상회담에 관여하기를 원한다는 것이 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대화 의지가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며 “북한은 현 시점에서 잠재적인 해결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식에 관여하지 않기로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마음을 바꾸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북한과 대화에 관여해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고 VOA는 전했다.

또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비핵화가 완전히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 비핵화가) 완전히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행해지는 것을 원한다”며 “미국은 여전히 그 임무를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하는 것을 막았다”며 “미국인의 안보뿐만 아니라 북한주민들을 위해서도 더 나은 결과를 확보하고 더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때”라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을 비롯해 중국, 러시아, 이란 등의 나라들이 미국 대선에 개입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미국 행정부가 엄중한 책임을 느끼고 대처해 공정한 선거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VOA는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