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자, 1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같이 밝혀...서울시 "9일 보도 보고서야 파악"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호소한 전직 여비서 A씨가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기 전에 서울시 내부에서 관련 내용을 파악해 박원순 전 시장에게 보고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일각에선 사실상 '조직적 범죄은폐'를 시도한 것 아니냐고 분노했다.

정부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서울시가 A씨의 고소 전에 관련 내용을 파악하고 있었고, 나아가 고소 전에 박 시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안다"며 "박 시장이 서울시 내부로부터 보고를 받은 뒤에 그런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했다.

당국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서울지방경찰청에 박 전 시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박 전 시장은 9일 오전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잠적했고 10일 0시를 조금 넘겨 숨진 채 발견됐다.

정부 관계자의 말이 사실이라면 박 시장이 고소장 제출 사실을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누군가로부터 전해 듣고 잠적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게 아니라 박 시장과 측근들이 고소 전에 A씨의 동향을 인지하고 대비하고 있었다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한편 청와대 또는 경찰청 누군가가 박 전 시장에게 고소 사실을 비롯해 경찰 조사내용까지 거의 실시간으로 전달한 정황이 확인됐지만, 청와대와 경찰청은 이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 역시 "박 시장 피소사실이나 성추행 의혹은 9일 박 시장이 잠적한 후 언론의 (실종신고) 보도를 보고서야 파악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