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을 수 없는 일...사실관계 명확히 밝히고 피해자에게 보상 해야"
"서울시, 당장 서울특별시장례 취소하고 분향소 설치 계획 취소하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박원순 시장을 둘러싼 성추문 파문과 극단적 선택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박 시장의 장례식을 '서울특별시 장(葬)'으로 치르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서울특별시 장은)시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비판했다. 

이한상 교수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시장님은 자신이 서울시장으로 서울시 모든 직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하는 입장임에도 권력을 이용하여 1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성추행을 하고 텔레그램 등으로 자신의 사진을 보내는 등 죄질이 좋지 않은 범죄를 저질렀다"면서 고 지적했다.

이어 이 교수는 "그런데 서울시는 피해자인 비서를 보호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하여 그에게 지원과 보상을 해도 모자를 판에 몇억이 들지 모르는 5일 서울특별시장례를 치르고, 시청 앞에 분향소를 만들어 시민 조문을 받는다고 한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그렇게 쓸 돈과 지원인력이 있다면 전 직원을 보호하고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고 그에게 보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내 세금이 이렇게 말도 안되는 일에 쓰이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서울시는 당장 서울특별시장례를 취소하고 분향소 설치 계획을 취소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특별시 장은)서울시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서울시 직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전 비서분이라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사망 사유에 논란 여지가 있는데 공적 분향소를 설치하는 게 맞느냐”며 '서울특별시 장'을 반대하는 글도 올라왔다.

한편 박원순 시장의 전직 비서가 과거 박 시장에게 수차례 성추행을 당했다며 피해를 호소한 가운데, 박 시장은 이날 오전 0시께 북한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