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발생한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2009년 신종플루(돼지독감), 1918년 스페인독감 바이러스와 유사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 CNBC에 따르면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과학자들이 'G4 EA H1N1'이라고 부르고 있는 이 바이러스는 아직 인간을 감염시키는 것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큰 변이 능력을 보이고 있다"면서 "현재 돼지에서 나타나고 있는 바이러스는 스페인독감 바이러스에 기원을 두고 있는 2009년 H1N1 바이러스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1918년 스페인독감으로 전세계에서 수천만명이 사망했고, 2009년 H1N1 신종 플루는 2009년 4월 멕시코에서 발생해 전 세계적으로 최소 7억 명이 감염됐다. 미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약 15만1700명에서 57만5400명이 이 바이러스로 사망했다.

이는 현재 다양한 계절성 독감 바이러스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파우치 소장은 "2009년처럼 또 다른 신종플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현재는 아직 검사 단계다. 즉각적인 위협은 아니지만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크리스턴 린드마이어 WHO 대변인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연구를 위한 협력과 동물 개체군 감시 활동이 중요하다"며 "이 연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도 경계를 늦추지 않고 다른 바이러스도 감시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일깨운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농업대학과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등의 과학자들은 신종플루 바이러스 계열의 새 바이러스가 돼지 사이에서 퍼졌으며 사람도 감염시켰다는 내용의 논문을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 이 바이러스에는 'G4 EA H1N1'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이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어떤 바이러스의 전파도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