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韓美 정상 간 협의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 바탕으로 왜곡"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회고록.(사진=연합뉴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회고록.(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서의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구상에 대한 “조현병 환자” 비유에 강하게 반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볼턴 회고록 표현에 대해 “그건 자신이 판단해봐야 할 문제인데, 본인이 그럴 수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는 ‘회고록에서 문 대통령을 폄하하는 표현들에 대해 입장을 말해 달라’는 질문에 답한 것이다.

볼턴 회고록에는 문 대통령의 대북 비핵화 접근에 대한 강한 비판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볼턴 전 보좌관은 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방향이 “실질적인 내용이 아닌 위험한 연출이었다” “이 모든 외교적 판당고(스페인 춤)는 한국의 창조물이었다” “북한 비핵화 조건에 대한 한국의 이해는 미국의 근본적인 국익과는 하등 관계가 없는 것이었다”는 등으로 평가했다. 다른 대목에서는 북한이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에서 제시한 ‘영변 핵시설 폐기’가 미국이 바라는 완전한 비핵화와 거리가 멀다는 구절도 있다.

이 관계자는 “(해당 대목들은) 볼턴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주장한 것이다. 그래서 청와대는 별도 반응을 내지 않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입장을 낸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는 입장도 덧붙였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