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창작과 비평' 대담에서 "文대통령과 문제를 풀어보겠다는 확고한 의지 읽을 수 있었다"
여론은 개탄 금치 못해...한 네티즌 "림종석 답다, 대통령 모시고 북한 가서 살아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강성 친북 좌파 단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3기 의장 출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21일 희대의 독재자 북한 김정은에 대해 "캐릭터가 굉장히 솔직하면서도 당당했다"고 치켜세웠다.

임종석 전 실장은 이날 '창작과 비평' 여름호 대담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문제를 풀어보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읽을 수 있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한 달 뒤 열린 5.26 판문점회담에 대해 "뜻밖이었다"고 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을) 안 만나도 상관없어'라는 식이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북쪽이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해 급하게 제안한 것으로 생각되고, 대통령도 하루 만에 흔쾌히 수락했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2018년 정의용 실장의 백악관 방문에 대해선 "정 실장이 '김정은 위원장은 뚜렷한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만남을 희망한다'고 설명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참모들에게 '거봐, 내가 뭐랬어. 맞지?'라고 했다고 한다"고 했다.

그는 2018년 9월 평양회담과 군사합의 과정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현 국무부 부장관)가 남북 대화에 제동을 건 사실도 공개했다. 임 전 실장은 "그 무렵 여름 비건 대표가 임명됐는데 압박을 가했다"며 "자기가 업무 파악을 해 '오케이' 하기 전까지 (남북 대화를) '올스톱'하라는 것이었는데, 우리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웠고 비건이 들어오기 전에 도장을 찍었다"고 했다.

임 전 실장은 2019년 미북 정상 간의 '하노이 노딜'을 두고는 "여러 스캔들로 미국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몰린 환경이 있지 않았나"라며 "하노이로 가기 전에 미국 의회, 정부, 조야 등 사방에서 '배드딜'보다 '노딜'이 낫다고 압박한 상황이 결국 트럼프 대통령으로 하여금 더 나아가지 못하게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여론은 임 전 실장의 김정은을 대놓고 치켜세우는 발언에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독재자를 미화하는 종북세력, 인권을 짓밟는 비인도주의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 다른 네티즌은 "림종석 답다. 대통령 모시고 북한 가서 살아라"고 분노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