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 "4월 자동차 수출 작년보다 43% 줄어들 것"
자동차 부품업계, 수출감소에 해외 완성차 업체 납품까지 차질
연합회 "필요한 자금 규모는 32조8000억원...유동성 확대해야"

자료: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영향으로 4월 국내 자동차 수출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9일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는 국내 완성차 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월 자동차 수출은 12만6589대로 작년 동월대비 43%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지난해 생산 물량 61%가 외국으로 나간 점을 고려하면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 주요 5개국과 인도, 멕시코의 모든 영업점이 문을 닫았으며 아시아, 중동, 중남미 등도 영업 중인 곳이 절반에도 못 미친다. 이로 인해 1분기 완성차 수출은 작년 동기대비 17.6% 줄었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마저 임금 동결 검토 가능성을 내비치며 고용안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노조는 다음 달 노사고용안정위원회에서는 인기 차종을 여러 공장, 라인에서 나눠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9000여개 자동차 부품업계는 완성차 업체보다 더 어려운 상황이다. 이들은 국내 완성차 업체 수출감소에 따른 영향과 해외 완성차 업체 납품 차질까지 겹쳐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자동차 플라스틱 내외장재를 생산하는 A사는 현장직 단축근무와 순환휴무, 관리직 임금 20% 삭감 등을 했다. 이외에도 상당수 부품업체들이 유동성 악화에 대비해 임금 지불을 유예하거나 삭감에 나서는 모습이다.

나아가 신용등급까지 떨어지면 기업어음(매출채권) 현금화나 신규대출이 막힐 가능성도 높아진다. 부품업체들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연 1조원 이상 회사채 발행이 필요하다. 올해 만기인 금융권 대출도 2조4000억원에 달한다. 1차 부품업체가 납품대금으로 발행하는 기업어음(매출채권)은 연 7조2000억원에 이른다.

이에 연합회는 어음 인수, 대출금 만기연장, 세금 감면 등의 정부 지원이 없으면 하반기에 부품업체들의 연쇄도산이 현실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덧붙여 연합회는 국내 완성차·부품업계가 당장 필요한 유동성 규모가 32조8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중앙은행의 과감한 유동성 확대를 주장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