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외환시장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해 통화스와프 확대해야"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휘청이는 가운데 미국, 중국, 일본 3개국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하면 한국은 0.4∼0.5%포인트 낮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일본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1%포인트 낮아지면 한국은 0.5%포인트 하락하며, 미국과 중국은 같은 상황에서 0.4%포인트 낮아진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2.0%→ -3.3%, 중국은 5.9%→1.6%, 일본은 0.4%→-2.7%다.

한경연은 이를 기준으로 보면 올해 미국 경제는 한국 성장률을 2.0%P 떨어뜨릴 것으로 보이며 중국은 -1.9%P, 일본은 -1.5%P 영향을 줄 것이란 예상이다.

한경연은 세계 경제에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 특성상 독자적 경기부양과 방역만으로는 회복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주요20개국(G20) 회원국으로서 경기부양 논의에 적극 참여해 주요국이 재정지출 확대와 양적완화를 신속히 추진하도록 협력해야 하며, 국제금융·외환시장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해 통화스와프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에서 대규모 재정지출 확대와 양적완화 정책이 시작됐으므로 이제는 경기부양과 방역에서 국제공조하고 국제무역 촉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