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기밀문서 1577권 전면 공개...기밀해제 대상연도인 1989년에 발생한 '임수경 무단 방북 사건'은 제외
대신 일부 해외 親北 정부 관계자들이 당시 한국 외교관들에 "왜 임수경을 구속했느냐"고 압박하는 상황 포함한 문서는 공개
외교부, '임수경 사건' 문서 공개하지 않은 이유 묻자..."외교문서 공개 심의제도 모든 단계에서 비공개 판정"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左), 임수경.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左), 임수경.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외교부가 31일 30년 지난 외교 기밀문서 1577권(24만여쪽)을 전면 공개했다. 하지만 기밀해제 대상연도인 1989년에 발생한 '임수경 무단 방북(訪北) 사건'은 공개 대상에서 빠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임수경 방북 사건'은 1989년 6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당시 한국외대 불어과 학생 임수경이 북한을 무단 방문한 사건이다. 임수경 방북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현 정권의 실세로 통하는 전대협(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출신이 기획·주도했다. 북한은 1989년 2월 그해 7월 1일로 예정된 평양 세계청년학생축전을 개최하면서 조선학생위원회 명의로 한국 전대협에 초청장을 보냈다. 당시 임종석 전대협 제3기 의장은 '평양축전 참가 준비위원회'를 두어 축전 참가를 준비하면서 임수경의 평양 방문을 추진했다.

대학생 임수경이 대한민국 정부의 허가 없이 북한을 방문한 것도 모자라 김일성과 악수까지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외교부는 24만여쪽에 달하는 방대한 기밀 문서를 공개하면서도 당시 남북 최대 문제이자 국제적 관심사였던 임수경 방북 사건은 거의 통째로 누락한 것이다.

외교부는 대신 '임수경 사건'과 관련해 일부 해외 친북(親北) 정부 관계자들이 당시 한국 외교관들에 "왜 임수경을 구속했느냐"고 압박하는 상황을 포함한 문서는 공개했다. 북한 외교관이 한국 외교관에게 임수경 구속 건을 문제 제기하는 장면도 공개됐다.

문서에 따르면 중남미 페루 주재 리인춘 북한통상대표는 한 리셉션장에서 한국 대사에게 "임수경은 왜 구속하는 것이요"라고 추궁했다. 중남미, 아프리카 국가의 정부 관계자들이 임수경 구속은 부당하다며 당시 한국 정부를 비방했다고 보고된 문서도 이번에 공개됐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외교부는 '임수경 사건' 문서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외교문서 공개 심의제도가 여러 단계로 되어 있는데 모든 단계에서 비공개 판정이 나왔다"고 했다. '비공개 판정이 나온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알기 어렵다"고 답했다.

한편 외교부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마련된 '연례 외교문서공개제도' 시행에 따라 1994년부터 연례적으로 일부 극비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많은 기밀문서를 해제해 국민에 공개하고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