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서 교수.(포스코 제공)
박경서 교수.(포스코 제공)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경서 고려대 경영대 교수가 공자위 위원장에서 돌연 자진사퇴했다. 지난해 10월 민간위원장으로 선출된 지 5개월만의 일이다.

6일 금융위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이날 '일신상의 이유'로 공자위 위원장에서 물러나겠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신상의 이유로 물러난다고만 해 어떤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는지는 알 수 없다"며 "현재 해촉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교수는 포스코 사외(社外)이사 후보로 선임됐다가 오늘 9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5일 역시 '일신상의 이유'로 사외이사 후보직에서 물러났다.

포스코는 올해부터 사외이사 8명과 사내이사 5명을 선임하려고 했지만 박 교수의 사퇴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외이사 7명과 사내이사 5명으로 총 12명의 이사를 주주총회를 통해 선임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지난달 13일 이사회에서 주주제안을 통한 첫 포스코 사외이사로 추천됐다. 주주제안이란 0.5%이상의 지분을 가진 소액주주가 배당 확대, 이사·감사 선임 등 의안을 직접 주총에 제시하는 제도다.

박 교수가 사퇴한 이유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나오지만 최근 한 시민단체가 그를 둘러싼 성추행 의혹을 제기하면서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시민단체인 바름·정의·경제연구소는 “박 교수는 2014년 9월에서 12월까지 3개월간 성추행 사건에 연루돼 고려대에서 정직·감봉처분을 받은 전력자(前歷者)”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단체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기를 보장받기 위한 병풍용으로 청와대 핵심실세가 낙점한 성추행 전력자를 사외이사로 추천했다는 의혹에 대해 규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금융위의 공적자금위원회 민간위원장으로 위촉된 박 교수는 금융위원장과 공동으로 공적자금관리위원회를 이끌고 있다. 박 교수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장,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원장 등을 지낸 재무 및 금융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한편 고려대는 박 교수가 성추행 사건으로 징계를 받았는지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