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자유통일당 대표, "옥외 대형집회 안 한다"...전광훈 목사 면회 후 장소 비공개 온라인집회로 선회
국민대회 공동의장 응천 호국승군단장 "불자들 마음(우려) 거두시고, 건강 잘 다독이고 유튜브 애청해달라"
이계성 대수천 대표도 "좌익이 무서워서가 아니라, 국민 보호하자는 입장...文탄핵 청원으로 이미 끝난 싸움"
3월1일 靑앞 광야교회 노상예배는 예정대로...이계성 "천주교 신도들 오셔서 마음으로 미사하자"
'우한폐렴' 대확산 속 문재인 정권에 '남 탓' 빌미 주지 않아야 한다는 각계의 지적 수용한 셈

사진=2월27일 오전 유튜브 '김문수tv' 채널에 게재된 생방송 영상 캡처.

반(反)문재인 정권 장외투쟁에 주력해 온 우파 정당과 시민단체들이 오는 29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기로 했던 대규모 정권 규탄 집회를 취소했다. 대신 같은 시각 서울 모처에서 유튜브 등 방송수단을 활용한 '온라인 집회'를 벌이기로 했다.

'문재인 퇴진 국민대회' 주최측인 김문수 자유통일당 대표, 응천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호국승군단장, 이계성 대한민국수호를위한천주교모임 대표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에 집회 개최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부당하게 구속돼 있는 국민대회 의장 전광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를 공동으로 면담한 뒤, 논의한 결과를 페이스북과 유튜브 '김문수tv' 생방송 등을 통해 알렸다.

김문수 자유통일당 대표는 "'문재인 퇴진 국민대회' 의장 전광훈 목사와 공동의장 응천스님, 이계성 대표의 결정"이라며 "29일 토요일 오후 2시 '문재인 퇴진 국민대회'는 광화문 이승만광장에서 대규모행사로 하려던 집회를 취소하고, 같은 시각 유튜브와 간소한 집회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문수 대표는 "29일 토요일 집회를 두고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특히 중국 우한폐렴 코로나 바이러스를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지금 수감 중인 전광훈 목사가 국민대회 의장으로서 이 대회는 하지 않기로 했다"며 "옥외 대형 집회는 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주최측은 당초 오후 2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로 유튜브 집회 장소를 고려했으나, 대관이 불허되면서 다른 장소를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29일로 계획했던 대규모 집회는 이처럼 무산됐지만, 주최측은 그 다음날(3월1일) 3.1절 기념예배는 당일 오전 10시30분 청와대 앞 노숙 철야투쟁을 이어온 '광야교회'를 주축으로 실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김 대표와 소식을 함께 전한 응천스님은 "전국에 계신 '애국 불자'여러분, 29일 전국 지방에서 올라오려고 준비됐던 불자님들, 29일은 우리 범투본(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에서 취소가 됐다. 그렇지만 당일 오후 2시 유튜브 방송으로 하니까, 방송 많이 시청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시라"며 "다들 (우려했던) 마음 거두시고, 건강 잘 다독이시고 애청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계성 대수천 대표도 "지금 (대규모 집회를 취소한 것은) 좌익들이 무서워서가 아니고 '우리 국민들을 보호하는 입장으로 가야되지 않느냐'(는 입장)"라며 "그리고 이미 민심이 문재인에게서 돌아섯다. 일주일 만에 96만명이 청와대 게시판에 '탄핵하는 게 옳다'고 게시했으면 이미 우리는 싸움이 끝난 거라고 생각한다. 이미 끝난 싸움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옮기면 안 되니까 일단 중지하자(는 입장)"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천주교 신자들에게는 "3월1일은 오전 10시30분부터 기독교에서 예배가 있는데, 천주교 신자들은 이미 성당 문을 닫았기 때문에 일요일에 성당을 나갈 수가 없다. 그래서 예배에 같이 참여해서 마음으로 우린 미사를 드리면 된다. 그러니 570만 신자 여러분은 그날 꼭 같이 나오셔서, 우리 마음으로 미사를 드리자"며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대규모 도심 집회 개최를 놓고는 '명분을 떠나 우한폐렴이 국내 확산 중인 상황에서 의학적으로 크게 우려되고, 책임 전가에 혈안된 정부여당에 좋은 빌미를 줄 수도 있다'는 비판과 우려가 우파진영 안팎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박원순 서울시'가 우한 코로나 확산 방지를 명분으로 반(反)정부 집회를 특정해 개최 자체를 봉쇄하려 들고, 주최측인 전 목사가 별건수사 식으로 구속당하기에 이른 상황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앞서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는 지난 24일 문재인퇴진 국민대회 측에 "실제로 광화문(에 모이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안 되지만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모이는 '과정'에서 (전염 우려가) 문제"라며 "전 국민 누구라도 유튜브를 열고 연사와 사자후를 들을 수 있도록, 100만명도 참석할 수 있는 유튜브 집회를 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모바일 집회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자칫하면 '문재인(에게 책임이 있는) 폐렴'이 '전광훈 폐렴'이나 '광화문 폐렴'으로 둔갑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전했다. 이후 주최측은 숙의를 거쳐 집회 강행 계획을 철회하게 됐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