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6개 단체 측도 고발...서울시 “채증자료 분석해 집회 참가자 추가고발할 것”
범투본, 지난 22일, 23일 이틀 간 대규모 집회 단행...전광훈 “3·1절에도 집회열 것”
서울시, 지난 21일 우한 폐렴 전국적 확산에 대비해 광화문광장 등지서 집회 금지 조치

광화문집회에서 발언하는 전광훈 목사./연합뉴스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가 지난 주말 광화문광장 인근서 집회를 핑계로 24일 ‘문재인하야 범국민 투쟁본부(범투본)’와 전광훈 목사, 김문수 자유통일당 대표, 우파 단체들을 무더기로 경찰에 고발했다. 서울시는 코로나 19(우한 폐렴)에 대한 집단 감염을 우려해 집회 금지 조치를 내렸음에도 이를 어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서울시는 “전광훈 목사,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집회참가자 10명을 먼저 고발했다”면서 “채증 자료를 더 분석해 (집회 참가자들을) 추가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범투본과 전 목사 등이 22일과 23일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감염병 관리법에 따라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에서 집회 등을 금지한 조치를 어긴 혐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지난 21일 코로나 19(우한 폐렴)의 전국적 확산에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등 3개 광장 및 인근지역에 대한 도심 내 집회를 금지했다. 해당 법령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지자체장은 감염병 전파 예방을 위해 도심 내 집회를 제한하거나 교통을 차단할 수 있다. 이를 어길 시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그러나 범투본 측은 22일, 23일 주말 이틀간 집회를 개최했다. 여기에는 교인 2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목사는 서울시 고발에도 불구, 3월 1일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최고의 전문가인 의사들이 '야외집회에서는 감염된 사례가 없다'고 했다”면서 “오히려 실내집회를 막아야지 우리가 야외에서 평화롭게 집회하는 것을 막을 근거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다른 6개 단체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일파만파애국자총연합, 자유대한호국단, 태극기국민평의회, 민중민주당은 종로경찰서에, 미디어워치독자모임과 미션310은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고발했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광화문광장 집회가 이어지면 집회 참가자는 물론 모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험에 처할 우려가 있다”며 “광장에서 열리는 모든 집회는 경찰과 협조해 원천봉쇄할 것”이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