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와 통화해 시급한 대책 파악...정부 인적·물적 지원 신속히 나서달라"
"마음같아선 TK 한달음에 달려가고 싶지만 현장 혼란 더해질까 발 못 떼고 있다" 안타까움 드러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지난 2월2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인근 이발소를 방문해 이발하던 손님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지난 2월2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인근 이발소를 방문해 이발하던 손님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3일 중국발 '우한 폐렴'(코로나19) 국내 대유행이 대구·경북(TK) 지역에서 먼저 확인되고 있는 사태와 관련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문재인 정권에 촉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TK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입장문을 발표해 "현재 대구와 청도 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나 이로는 부족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대구·경북 시민들이 느끼실 불안과 공포를 생각하면, 참담함과 송구함을 어찌할 바 모르겠다"며 "이미 제 마음은 대구·경북에 가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한달음에 달려가, 대구·경북의 시민들을 위로해드리고 현장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고 싶다. 뭐라도 두 팔 걷어붙이고 해드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하지만 제 현장 방문이 혹여나 지역사회 감염 우려를 더하고 현장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섣불리 발을 떼지 못하고 있다"며 "어제(22일)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차례로 전화 통화를 가졌다. 자세한 상황을 전달받을 수 있었고, 시급한 대책이 무엇인지 파악했다"고 사정을 전했다.

황 대표는 이에 따라 "지금 대구·경북에는 병원과 의료진, 음압시설 등 의료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는 대대적인 인적·물적 지원에 신속히 나서달라"면서 TK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미 전국적인 감염 확산은 현실화 됐다"며 시민사회단체 일각에도 "대규모 집회와 행사는 감염 확산을 악화시킬 수 있다.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대규모 인파 밀집행사를 자제하는) 전 국민적 차원의 캠페인이 전개돼야 하는 시점이다. 저는 국민들께서 기꺼이 동참해 주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 이보다 더한 위기 앞에서도 의연했던 우리 국민"이라고 독려했다. 아울러 통합당에선 지역 현장 요구 수용 및 대(對)정부 해결책 전달 등 필요한 역할을 끊임없이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