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교원인사위원회,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등 2020학년도 1학기 개설 예정된 3개 강의에서 류 교수 배제”
지난해 9월 수업중 류 교수가 했다는 발언 관련해 ‘인지 사건’으로 류 교수 징계 검토중인 연세대 인권위, ‘인지 경위’ 밝히라는 요구에는 침묵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관(館).(사진=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관(館).(사진=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는 21일 동(同) 대학 사회학과에 재직중인 류석춘 교수가 맡기로 한 2020학년도 1학기 개설 강좌인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등 세 과목에서 류 교수를 배제할 방침이다. 연세대 윤리인권위원회는 그간 류 교수가 지난해 9월19일 자신이 맡은 동(同) 대학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한 발언이 ‘성희롱’에 해당한다며 류 교수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검토해 온 바 있다.

조선일보 21일 보도에 따르면 연세대 관계자는 이날 “전날(20일) 열린 대학 교원인사위원회에서 류석춘 교수가 신청한 2020학년도 1학기 강의 중단을 결정했다”며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본디 류 교수는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경제사회학’, ‘동남아의 사회와 문화’ 등 세 과목을 맡기로 했지만, 연세대는 세 과목 모두에서 류 교수를 배제하기로 한 것이다.

연세대학교의 경우 재직중인 교원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윤리인권위원회(윤리위) ▲교원인사위원회(인사위) ▲이사회징계위의 세 단계를 거쳐야 한다. 현재 류 교수에 대한 징계 여부는 ‘인사위’에서 검토중이며, 현재까지는 ‘수업 배제’ 외에는 아무것도 결정된 바가 없다.

문제가 된 발언은 질문을 한 수강생에게 류 교수가 “궁금하면 한 번 해 볼래요?”고 한 부분이다.

1
지난 1월22일, 류석춘 교수를 징계하기로 한 연세대학교에 항의하기 위해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이우연 박사는 “수강도 하지 않은 운동권 학생회의 일방적인 주장에 편승해 학자가 하지도 않은 발언을 성희롱으로 날조하는 언론들은 각성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연세대학교 정문 앞에서 1인 시위에 나섰다.(사진=박순종 기자)

당시 류석춘 교수는 여성들이 ‘매춘업’에 들어서는 과정과 관련해 “내가 직접 ‘일본군 위안부’를 연구해 본 것은 아니지만”이라는 표현으로 단서를 달고 “지금도 매춘을 하고 있는 여성들이 많은데, 형편이 어려운 여성들이 ‘자의’ 반(半) ‘타의’ 반으로 매춘업에 입문하게 된다”며 “‘여기 와서 일하면 절대 몸 파는 것이 아니다’, ‘매너 좋은 손님들에게 술만 따르면 된다’는 식의 매춘업자들의 유혹에 넘어가 접대부 생활을 하게 되다 보면 끝내 매춘에 이르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류 교수는 “궁금하면 한 번 해 볼래요?”라고 덧붙였다.

류 교수의 발언은 2019학년도 2학기 연세대학교 ‘발전사회학’ 과목을 수강한 어느 학생이 류 교수에게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당시 해당 학생은 ‘일본군 위안부’ 생활을 한 당시 한국인 여성들이 강제로 끌려갔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며 역사적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류 교수는, 현재 매춘업에 종사하는 여성들과 같이, 당시 ‘일본군 위안부’ 생활을 한 여성들도, 어려운 형편으로 인해, 또는 매춘업자들의 감언이설에 속아, ‘일본군 위안부’가 됐다고 주장했다.

류 교수의 발언과 관련해 류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 여성들을 모욕했다며 류 교수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등 문제를 제기한 당사자는 당시 류 교수와 토론을 하던 학생이 아니라 대학 외부의 모(某) 시민 단체다. 또, 연세대 윤리위는 자체 ‘인지(認知) 사건’으로 류 교수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지만 해당 사안을 인지하게 된 경위를 설명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류 교수의 발언 당시 해당 수업에 출석한 학생들 가운데 일부가 연세대 성평등위원회에 류 교수의 발언 내용을 문제삼은 것은 분명하지만, 연세대 윤리위는 류 교수의 발언 내용에 문제를 제기한 학생들 가운데 류 교수와 토론을 벌인 학생이 포함돼 있는지 밝히지 않은 것이다.

“궁금하면 한 번 해 볼래요?”라고 한 류 교수의 발언 내용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류 교수는 “나는 연구자로서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잘 모르니, (해당 질문을 한) 학생이 궁금하다면, 직접 연구를 해 보면 어떻겠느냐는 차원에서 한 발언이지, 절대로 해당 학생을 희롱하거나 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