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특사 관련 언급 없이 "올림픽 성공 축하"만
"한반도 비핵화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 계속" 합의
한국당 "북핵 폐기 전제 특사 아닐것…국정원 주관 안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밤 정상간 전화 통화를 했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밤 정상간 전화 통화를 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오후 10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지면서 북한 김여정 특사 파견의 답방 형식으로 조만간 대북(對北) 특사를 파견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쪽에서는 어떤 답변을 내놨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만일 문 대통령이 한-미간 합의 없이 대북 특사를 파견한다면 독자 행동으로 한미동맹의 균열상을 전면 노출하는 격이 될 수도 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30분간 진행한 통화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진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 문제를 논의한 뒤 이같이 밝혔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옛 홍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통화는 지난달 2일 이후 27일 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평창올림픽이 매우 성공적이고 훌륭하게 치러진 데 대해 축하의 인사를 건넸고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및 이방카 백악관 선임보좌관을 평창에 파견하는 등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가능하게 해줬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기간 중 방한한 김여정 특사 및 고위급 대표단과의 남북 접촉 결과를 놓고도 트럼프 대통령과 협의했다. 윤영찬 수석은 "양국 정상은 남북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미 정상은 향후 진행될 남북대화의 진전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가기로 했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에 대한 미국 측의 협조에 사의를 표하고 북·미 대화의 필요성을 설명한 통화"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가 대북 특사 파견 필요성을 내세우는 것과 맞물려, 박지원·정동영 등 옛 국민의당 좌파가 분화된 '민주평화당' 의원들은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파견해야 한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은 지난 2016년 계간지 '통일코리아'와 인터뷰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김정은 정권을 보장해 줘야 한다"며 "북한은 핵을 자기 체제의 생존과 동일시한다. 선 비핵화는 북한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이와 함께 그는 "핵만큼 교환가치가 있는 걸 줘야 한다"고도 밝힌 것으로 지난해 인사청문회 전후로 알려져 친북 인사라는 의혹을 받아왔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2일 정태옥 대변인 논평을 통해 서 원장 대북 특사 파견을 정부가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거론한 뒤 "하지만 북의 고위급 대표단이 방한 당시 '핵보유국 지위를 갖고 미국과 대화하겠다', '한미 연합훈련이 이뤄지면 수용할 수 없다'며 속셈을 드러낸 것을 비추어볼 때, 현 시점에서의 남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핵폐기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님이 분명하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정 대변인은 "따라서 북핵대화가 북의 핵을 용인하는 거짓 평화회담의 가능성이 우려되는 문제를 분명히 지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정원이 남북회담을 주관하는 것은 적절치 않음을 지적한다"며 "간첩을 잡아야하는 국정원이 남북대화를 주관하는 것은 예부터 잘못된 관행인 만큼,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말고 통일부와 외교부에서 주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