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선거개입 사건은 원인이 대통령까지 거슬러 올라가...정권의 정당성을 흔들어 놓을 사안"
"임종석 전 실장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는 아마 선거 끝난 후에나 이뤄질 것...기소까지는 되지 않을까 생각"
"추미애와 심재철, 이성윤은 최강욱 같은 이들이 그린 그림에 따라 검찰조직 장악 작업 들어가"
"이런 걸 저들은 '검찰개혁'이라 불러...어처구니 없는 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4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는 아마 선거 끝난 후에나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진중권 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말한 뒤 "조사 받고 나와 '별 거 없다'고 한 것으로 보아 지난 번 출석 때는 검찰에서 제대로 추궁한 것 같지 않다. 하지만 검찰에서 전직 비서실장을 아무 준비 없이 무턱대고 불렀을 것 같지는 않고, 검찰이 확보한 카드는 총선 후에나 꺼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아마도 기소까지는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피라미드의 밑동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피라미드의 꼭짓점만 남겨놓은 상태일 것"이라며 "상식적으로 작업이 경찰, 울산시청, 청와대 등 여러 기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니 어딘가 이 모든 작업을 지시하고 조정할 컨트롤 타워가 있었겠고 그러면 대통령 비서실이 떠오른다. 검찰의 논리도 우리가 가진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총선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조사가 이루어질 것 같은데 그때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충돌이 재연될 것"이라며 "사실 추미애는 인형에 불과하고 복화술사는 최강욱과 이광철이라고 본다. 특히 최강욱 씨는 이미 기소된 상태에서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모든 비서관들이 기소와 더불어 자리에서 물러났는데, 유독 이 분만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선거개입 사건은 적어도 논리적으로는 원인이 대통령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누가 봐도 VIP 숙원사업이지 않나"며 "법적 책임과 상관없이 대통령에게 정치적, 윤리적 책임이 돌아갈 수밖에 없다. 정권의 정당성을 흔들어 놓을 사안"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제 집권 후반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벌써부터 이러니 앞으로 어디서 어떤 비리가 터져나올지 모른다"며 "추미애와 심재철, 이성윤은 여기에 대비해 최강욱 같은 이들이 그린 그림에 따라 검찰조직을 장악하는 작업에 들어간 거라고 본다. 이런 걸 저들은 '검찰개혁'이라 부른다.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