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피의자 신분 망각하고 “정치적 목적 가진 검찰의 왜곡수사에 분노한다” 주장
“검찰, 폭력집단 자인...그려놓은 그림에 짜맞춰 무리한 수사 감행해” 비난
“황운하 전 청장에게 수사 청탁하지 않았다...靑 인사들과 선거공약 수립한 적 없어” 부인

송철호 울산시장./연합뉴스
송철호 울산시장./연합뉴스

청와대 울산선거 개입 사건의 최대 수혜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것과 관련해 “정치적 목적을 가진 왜곡·짜맞추기 수사, 무리한 기소에 분노한다”고 주장했다.

송 시장은 30일 오후 2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수사 내용은 소설 같은 이야기”라며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가 불구속 기소한 지 하루 만에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검찰은 송 시장이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에게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수사를 청탁하면서 선거 운동에 개입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장환석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에게 김 전 시장의 핵심 공약이던 산재모(母)병원의 예비타당성(예타성) 결과 발표를 늦춰달라고 부탁해 공약 대결에서 우위를 점한 정황도 확보했다.

이와 관련해 송 시장은 “검찰은 2017년 9월 제가 황 전 청장에게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를 청탁했다지만, (황 전 청장이) 먼저 식사 제안을 해 처음 만났고 다음은 내가 답례차 식사자리를 마련했다”며 “당시 나는 변호사 신분이어서 그쪽에서 어떤 생각으로 만나자고 한 지 몰랐다. 나중에 알아보니 황 전 청장이 여야를 떠나 울산의 리더급 유지들을 만나는 와중에 내가 선택돼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들었다”고 해명했다.

산재모병원 예타성 결과 발표를 청와대 측과 조율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장 전 행정관을 만나 ‘유니스트의 연구 내용을 반영하면 산재 모 병원 예비타당성 심사 통과가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을 전달했을 뿐”이라며 “선거 이용 목적으로 발표 시기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하지 않았다”고 했다.

송 시장은 자신에게 울산시 행정 자료 등을 유출한 혐의를 받는 울산시 공무원 4명에 대해서도 “그들이 누군지 얼굴도, 이름도 모른다”며 “어떤 과정을 통해 송 전 부시장에게 자료를 주게 됐는지 전혀 모른다. 좀 더 지나면 알게 되겠지만 현재는 미안하지만 모른다”고 했다.

송 시장은 20여 분 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검찰에 대한 비난도 빠트리지 않았다. 그는 “검찰은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에 맞서 보수언론·보수정당 등과 한목소리를 내며 강렬히 저항해 왔다”며 “울산 사건 또한 이것의 연장선”이라고 했다. 이어 “없는 사실을 있는 것처럼 그림을 그려놓고 무리하게 수사를 했다면 이는 검찰이 스스로 폭력집단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송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이날 오전 같은 혐의로 검찰에 출석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발언과 상당 부분 겹친다. 이에 대해 취재진의 지적이 뒤따르자 “(임 전 실장과의) 상의 같은 건 전혀 없었다”고 했다.

끝으로 “검찰은 정치적 의도와 목적이 다분한 울산 사건에 검찰권을 행사하는 대신, 초심으로 돌아가 김기현 측근비리, 울산 고래고기 환부사건부터 재수사해야 한다”며 “만약 여의치 않다면 특검을 실시해서라도 실추된 울산의 명예를 되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변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