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30일 오전 10시4분 임종석 서울중앙지검에 소환-오후 9시32분 귀가...11시간 조사
임종석, 조사 마친 뒤 “새로운 것 없더라...임동호 매수 시도한 것 사실 아냐”...혐의 부인
송철호에 출마 권유 사실이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묵묵부답’
조사 전에는 “혐의 입증할 수 있냐? 책임질 수 있냐”,,,검찰에 반발심 드러내
“검찰이 울산서 덮어둔 사건을 중앙지검으로 이첩할 때 기획됐다고 확신” 강변도
“검찰이 반듯하고 단정했으면...누구든 기소할 수 있다고 그러지들 말라” 훈계 늘어놓기도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연합뉴스

검찰이 30일 청와대 울산선거 개입 사건과 관련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 조사했다. 앞선 28일 이번 사건의 최대 수혜자인 송철호 울산시장을 포함해 청와대 및 친문(親文) 인사 등 13명을 기소하면서 검찰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부정 선거’로 판단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는 이날 오전 10시 4분쯤 임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1시간가량 조사한 뒤 오후 9시 32분쯤 귀가시켰다. 임 전 시장은 청사 앞에 모인 취재진에 “모든 질문에 성실히 설명했다”며 “대체로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취재진이 ‘검찰 수사 과정에 문제가 있었느냐’ ‘사건과 관련해 검찰 측에서 증거를 제시했느냐’ 등을 묻자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고 했다.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경선 포기를 대가로 고베 총영사 자리를 제안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사실이 없기 때문에 잘 설명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검찰을 상대로 고발 계획이 있는지’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 일지에 이름이 거론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엔 답하지 않은 채 청사를 벗어났다.

앞서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뒤 포토라인에 서서 “이번 사건은 작년 11월 검찰총장 지시로 울산에서 1년 8개월 덮어놓은 사건을 이첩할 때부터 이미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기획됐다고 생각한다”고 강변했다.

이어 “아무리 기획이 그럴듯해도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며 “정말 제가 울산 지방선거에 개입했다고 입증할 수 있나. 못하면 누군가는 반성도 하고 사과도 하고 책임도 지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또한 “과거에도 검찰의 무리한 기소로 피해를 입고 무죄를 받기까지 3년 가까이 말하기 힘든 고통을 겪었다”며 “검찰 업무는 특성상 한 사람 인생과 가족을 뿌리째 뒤흔드는 일”이라고 했다. 아울러 “검찰은 그 어떤 기관보다 더 신중하고 절제력 있게 남용함이 없이 그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면서 취재진을 향해 선전성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검찰이 하고 싶은 대로 압수수색을 해대고, 부르고 싶은 만큼 몇 명이고 소환해 사건을 구성하고 법조문 구석구석 들이대면, 몇 명이든 누구든 기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강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 검찰이 좀 더 반듯하고 단정했으면 좋겠다. ‘내가 제일 세다, 최고다, 누구든 영장 치고 기소할 수 있다’ 제발 그러지들 말라”며 훈계를 늘어놓았다.

끝으로 “오늘날 왜 손에서 물 빠져 나가듯이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사라지고 있는지 아프게 돌아보라”며 “모든 권력기관은 오직 국민을 위해 필요하고,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울산선거 개입 여부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그는 3분쯤 준비된 발언을 마친 뒤 “조사가 끝나고 나오는 길에 필요하면 답하겠다”며 굳은 얼굴로 조사실에 들어갔다. 검찰청 주변에 있던 일부 시민은 “국민 앞에 머리를 숙여야 한다” “뻔뻔하다” 등 그에게 항의하기도 했다.

검찰은 현재 임 전 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송 시장에게 출마를 권유하고 그의 선거공약을 돕는 한편, 송 시장의 당내 경선 후보자 매수를 시도하는 등 울산선거 개입 사건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긴 책임자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임 전 실장 등에 대한 기소 여부는 4월 총선 이후에 결정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검찰은 전날 송 시장과 송 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사건에 연루된 13명을 전격 기소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