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대변인 새라 샌더스
미 국무부 대변인 헤더 노어트

트럼프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올바른 조건에서만 북한과 대화 하겠다”고 밝힌 직후 미 정부 관계자들이 일제히 북한과의 (올바른) 대화 조건은 ‘비핵화’라고 설명하고 나섰다.

미국 백악관은 26일(현지시간) 북학과의 어떤 대화의 결과도 ‘비핵화’가 돼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지난 23일 발표한 사상 최대 규모의 대북 제재를 상시시키며 “트럼프 행정부가 한반도의 영구적 비핵화를 위해 100%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전 세계 국가와 기업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또 미국은 미국과 유엔의 대북 제재들을 완전히 이행하는 데 누가 동참하고 있는지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미국은 북한정권에 대한 최대 압박 캠페인을 계속 리드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에도 더 밝은 길이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무부도 27일(현지시간) 북한과의 대화 조건은 ‘비핵화’라고 밝혔다. 또한 조셉 윤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사임과 관계없이 북한에 최대압박 캠페인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적절한 조건에서만 북한과 대화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전날 발언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의 조건은 비핵화이며 우리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 첫날부터 우리가 말해왔던 대북 정책은 ‘최대 압박’과 ‘한반도 비핵화’였다”고 덧붙였다.

노어트 대변인은 중국과 한국, 일본, 러시아 등 많은 나라들이 한반도 비핵화 정책에 동의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미국은 이를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 정부의 최고 안보 의제는 북한이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최대 압박 캠페인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 내 대표적 대북 대화론자였던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사퇴에 관해, “윤 대표가 국무부를 떠나는 것을 유감이지만 윤 대표의 역할을 맡아 미국의 최대 압박 캠페인을 지속시켜나갈 훌륭하고, 검증된 경험이 많은 인사들이 있다는 점을 전적으로 확신한다”며 수전 손튼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지명자와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 마크 램버트 대북정책 특별부대표 등을 예로 들었다.

노어트 대변인은 “미국의 최대 압박 캠페인은 성공적이었으며 우리는 북한이 무기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을 목격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무부 등 미국 정부 부처들이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지휘하고 있으며 행정부 전반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이에 관여하고 있으며 외교는 실패하고 있는 게 아니라 성공하고 있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 시리아의 화학무기 연계성에 대해선 “미국이 상당 기간 우려해왔던 사안”이라며 “특히 북한이 더욱 절박해짐에 따라 돈을 벌기 위해 과거와 다르고 창의적이며 끔찍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로버트 우드 군축담당 대사는 27일(현지시간) 제네바에서 열린 국축회의에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준수하고 도발을 중단하도록 미국의 대북 최대 압박은 계속될 것”이며 “북한과의 어떤 대화도 한반도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드 대사는 “북한정권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추진됐던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 북한 대표단의 만남을 마지막 순간에 취소해 그러한 기회를 활용하는 데 실패한 것이 유감”이라며 “국제사회로 되돌아오기 위해 노력할 것인지 아니면 국제적 고립의 심화에 직면할 것인지는 북한의 선택”이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 있을 북한과의 어떤 대화도 한반도 비핵화로 이어져야만 한다”며 “미국은 북한을 절대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북한에 그 같은 요구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장관도 이날 회의에서 북한에 핵 개발을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강 장관은 “북한이 핵 개발의 길로 계속 나가는 한 제재가 지속되고 추가 제재와 압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의 제재 회피를 추적하고 막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그러나 “제재 자체가 목적은 아니며 북한을 몰락시키기 위한 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