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혐의 내용이 공소장에 적시됐는데도 '아무것도 발견된 게 없다'고 이야기...이런 분들을 사기꾼이라고 생각"
"조국에 대해 말하면 靑측근으로부터 저를 체크하려는 연락 와...이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숨기고, 속이고 있구나 하는 확신 이르러"
"조국 사태 겪으면서 소련 사회주의 혁명-중국 마오쩌둥 문화대혁명 대량 살상 같은 광기 느껴...토론도 허용하지 않는 그런 광기"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은 22일 "조국 사태를 보면서 모두를 말살시킬 수 있는 광기를 느꼈다. 토론을 허용하지 않는 그런 광기"라며 "(조국 사태로) 진보가 망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분들을 저는 사기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경율 전 위원장은 '조국 사태'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를 옹호한 '친문(親文)' 좌파 세력을 강하게 비판했다가 참여연대를 떠난 인물이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보수당 초청 강연회에 참석해 "(조 전 장관 관련 혐의 내용이) 공소장에 적시됐는데도 시민단체 대표, 기자들이 '검찰이 탈탈 털었는데 아무 것도 발견된 게 없다'고 지금까지 이야기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김 전 위원장은 "처음에는 조 전 장관을 믿었다. 참여연대에 같이 몸 담고 기본적으로 믿었는데 어느 시점부터 모든 말을 못 믿겠더라"며 "지난해 9월 정도에 참여연대 내부에서 문제제기를 하려했고 논평을 내자고 얘기해서 한 번 나왔는데 '조 전 장관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충실히 답해야 한다'는 이 한 문장 때문에 난리가 났다"고 했다.

또 "제가 어떤 식으로라도 (조 전 장관에 대해) 말하면 청와대 측근으로부터 저를 체크하려는 연락이 오더라"며 "그래서 이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숨기고 속이고 있구나 하는 확신에 이르렀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운동권 등이 있는 단톡방에서) 30여 명 중 30명 정도가 조국 편이었다. 조국이 케이크를 들고 간 뒷모습 사진에 감성이 폭발하더라. 집단적으로 우는 듯한 분위기였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을 지지하고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를 요구했던 서울 서초동 '조국 수호' 집회에 대해선 "툭 까놓고 최순실씨 얼굴이 달랐다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조국의 얼굴이 다른 얼굴이었다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라고 재차 반문했다.

김 전 위원장은 "며칠 전 나온 건데 조 전 장관의 유재수 무마 의혹 관련 공소장을 보면 이런 구절이 나온다. 백 모 비서관이 '유재수 봐주면 어떻겠냐' '참여연대 근무한 유재수를 왜 수사하냐' 등"이라며 "이런 사고를 참여연대 지식인, 언론인조차도 공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진보진영의 누구도 솔직히 못 믿겠다"고 했다. 이어 "어제 안철수도 '이러면 어떻게 막아요'라고 하더라"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1일 안 전 대표를 만났다.

김 전 위원장은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오신환 새로운보수당 의원이 "조국 사태에서 진보진영의 위선과 거짓들을 무조건적으로 옹호, 비호하는 문화의 근본적 원인은 뭐라고 보나"라고 질문하자 "소련 사회주의 혁명, 중국에서도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 대량 살상이 왜 일어날까"라며 "저는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그런 광기를 느꼈다. 토론도 허용하지 않는 그런 광기"라고 답했다.

김 전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를 한 마디로 규정하라면 '부패'라고 할 수 있다"며 "카르텔 체제"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가만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찬성할 수 있었던 보수 진영 사람들은 참 대단한 사람들"이라며 "상식에 입각한 사람들이란 면에서 새로운보수당 분들은 건전한 기초에 입각한 분들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